[2차 북미정상회담]北 믿을 건 트럼프와 1:1 회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9-02-23 15: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블룸버그 "北 게임전략은 트럼프와 1:1 단독회담"

[사진=AP​·연합뉴스]

역사적인 북미 정상의 2차 핵담판이 나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협상 스타일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을 훌륭한 협상가로 자평하지만 일대일 회담에서는 돌발적으로 양보 조치를 내놓는 일이 잦다는 이유에서다. 

블룸버그통신은 북한이 노리는 점이 이 부분일지 모른다고 봤다. 북한이 비핵화 협상과 관련해 좀처럼 협상 카드를 내보이지 않는 것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의 일대일 담판에서 양보를 얻어내려는 전략이라는 분석이다.

크리스토퍼 힐 전 주한 미국대사는 블룸버그에 “북한은 트럼프 대통령과 한 방에 있을 때 얻어낼 만한 게 뭐가 있을지 생각하고 있을 것”이라면서 “싱가포르 회담으로 미뤄보자면 트럼프 대통령은 무엇이건 협상 테이블에 올려두고 싶어할 것”이라고 말했다.

블룸버그는 북한이 이런 전략을 짠 배경에는 일대일 회담에서 예상 밖의 양보를 내놓는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스타일이 있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12월 레제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 전화회담에서 시리아 주군 미군 철수에 동의한 것이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공동 기자회견에서 2016년 러시아의 미국 대선 개입 의혹을 일축한 게 대표적이다.

지난해 6·12 싱가포르 회담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연합훈련 중단을 깜짝 발표한 바 있다. 북한은 이번에도 싱가포르 회담의 재연을 바라고 있다는 게 블룸버그의 분석이다.

미국 정부 고위 관계자는 북한이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와의 잇따른 회의에서 뭘 내놓을지 거의 열어보이지 않았다고 귀띔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듣기 좋은 말로 구슬리면서 큰 양보를 얻어낼까봐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CNN 역시 22일 같은 맥락의 보도를 내놓았다.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작은 비핵화 조치를 제시한 뒤 큰 양보를 얻어갈까봐 미국 정보 관리들이 우려하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국내 정치적 혼란에 직면한 트럼프 대통령이 대외적 성과를 과시하기 위해 김 위원장이 만족할 만한 선택지를 제시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CNN은 그 중에 한국전쟁을 종결하는 공식 평화선언이 포함될 수 있다고 전했다. 노벨평화상에 욕심이 있는 트럼프 대통령이 평화선언을 통해 역사적인 평화 중재자로 조명받고 싶어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평화선언은 주한미군 감축 문제와 연관될 수밖에 없다. 미군이 한국에 주둔할 명분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주한미군 감축은 정상회담 의제가 아니라고 거듭 강조하지만 미국 조야에서 주한미군 철수에 대한 우려가 식지 않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의 이런 협상 스타일이 북미 간 갈등을 크게 낮추고 협상에 동력을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을 부인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로버트 팔라디노 국무부 대변인은 “이런 탑다운(하향식) 접근법은 성공할 경우 양국 관계의 근본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백악관은 북미 관계 개선에 의미를 부여하지 않고 높은 잣대를 들이대면서 회의론으로 일관하는 미국 언론을 향해 불만을 쏟아내기도 했다. 새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22일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높은 기준을 제시하는 것은 오직 언론뿐이다. 트럼프 대통령을 공격하고 싶어서다"라고 말했다. 이어 "언론은 트럼프 대통령이 전임자들이 못한 것을 해낼까봐 전전긍긍한다. 북미 정상이 한 테이블에 마주 앉는다는 것 자체가 성공이며, 그걸 두 번 한다는 것은 더 큰 성공이다"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