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벌금 80만원 확정…제주지사직 유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19-02-21 15: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선고 변경 가능성이 없어” 검찰 항소 포기

원희룡 제주지사.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1심에서 벌금 80만원을 선고받은 원희룡 제주지사에 대해 항소하지 않기로 했다. 이에 따라 원 지사는 지사직을 유지하게 됐다.

21일 제주지검은 1심에서 벌금 80만원이 선고된 원 지사에 대해 항소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선고형이 구형의 절반에 미치지 않으면 항소를 제기하는데 그 이상이 나왔고, 항소하더라도 1심 선고가 달라질 가능성이 높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원 지사는 6·13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둔 지난해 5월 23일과 24일 서귀포 지역 여성간담회와 대학 축제장에서 자신의 공약을 설명하는 등 사전선거운동을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검찰은 지난달 22일 열린 1심 결심공판에서 원 지사에게 벌금 150만원을 선고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그러나 재판부는 “원 지사 발언이 주요 공약을 설명하는 수준에 그쳤고, 청중이 소수여서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칠 정도가 아니다”며 80만원의 벌금형을 선고했다.

원 지사도 항소하지 않기로 했다. 원 지사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항소하지 않고 현안이 산적한 제주도정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양측이 모두 항소를 포기하면서 원 지사는 지사직을 유지하게 됐다. 공직선거법상 벌금 100만원 이상의 형을 받으면 당선이 무효가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