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달러화 예금액 13년래 최고치..."정부정책 회의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9-02-21 08: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터키 ​전체 예금 중 47%가 달러·유로화

  • 기준금리 동결에도 리라 예금 금리 낮아

[사진=연합·AP]

불안정한 인플레이션 전망과 통화가치 하락의 영향으로 터키 리라화 대신 달러화와 유로화 등 외화로 전환, 비축하는 비율이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9월 이후 터키 내 전체 예금액 가운데 거의 절반인 47%가 외화로 전환, 예치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약 179억 달러 규모(약 20조1017억원)로, 13년래 최고 수준이다. 

예금에 대한 실질수익률이 제로 수준에 머물러 있는 데다 정부가 인플레이션을 통제하지 못한다는 우려가 나오면서 자국 통화에 대한 신뢰가 하락한 것이 이런 현상의 요인으로 파악된다. 

터키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 불안과 리라화 하락을 막기 위해 작년 9월 기준금리를 6.25%p(625bp) 인상한 뒤 지금까지 24% 수준에서 동결하고 있다. 그러나 은행 간 예금 경쟁이 심화되면서 리라 예금의 평균 금리는 21.1%로 작년 9월 대비 6%p(600bp) 이상 떨어졌다.

터키중앙은행이 적극적인 금리 인상을 실시하면서 현재 달러 대비 가치의 3분의 1까지 회복했으나 금리가 낮다 보니 자국 통화보다는 달러화 등 외화에 관심을 보인다는 것이다.

인플레이션도 25년 만에 최고치였던 지난 10월 25.2%에서 급감하고 있지만 정부가 근본적인 원인을 다루기보다는 수치를 맞추기 위한 일시적인 해결책을 내놓을 뿐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1월 현재 소비자물가지수는 20.35% 수준이다. 정부 인플레이션 목표치의 4배에 이르는 수치다. 

터키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 전망이 개선될 때까지 현행 긴축 통화 정책을 유지한는 입장이다. 다만 3월 지방자치선거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금리 조절에 대한 고민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블루베이자산관리의 티모시 애쉬 수석전략가는 "낮은 예금 금리와 인플레이션 전망에 대한 우려가 커진 데다 정부의 가격 통제 같은 '반(反)시장' 조치에 대한 회의론이 나오면서 지속적인 달러 수요를 높이고 있다"고 지적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