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 미리보기] ②5G 시대, 디바이스부터 콘텐츠까지 '대혁신' 시작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다현 기자
입력 2019-02-20 14: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삼성전자 필두 화웨이·LG전자 등 5G 스마트폰 공개

  • 소비자용 5G 디바이스 등장…이통사, VR 컨텐츠 확보 전력

[사진=연합뉴스]


올해 MWC(Mobile World Congress)는 본격적인 5세대(5G) 이동통신의 상용화를 맞이해 폼팩터 및 콘텐츠의 대대적인 혁신을 선보인다.

오는 25일(이하 현지시간)부터 28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19'는 강화된 성능과 새로운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스마트폰 등 새로운 디바이스들이 5G 시장을 놓고 선점 경쟁을 벌일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MWC에 앞서 20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갤럭시S10을 공개한다. 삼성전자의 갤럭시S10은 첫 5G 모바일 플랫폼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5G 모델과 더불어 폴더블(Foldable)폰인 '갤럭시F'가 주목받는다.
 

[사진=삼성전자]



5G 분위기 띄우기에도 나섰다. 삼성전자는 상용 5G 기지국(AU)과 단말(CPE)을 활용해 MWC 공식 방송 '모바일 월드 라이브(Mobile World Live)'를 MWC가 열리는 피라 그랑 비아(Fira Gran Via) 전시장과 바르셀로나 280여개 호텔에 생중계할 예정이다.

화웨이도 MWC 개막 전날인 24일 5G 폴더블폰을 공개한다. 화웨이는 삼성전자가 별도의 언팩 행사를 개최하며 스포트라이트를 받자 '5G 폴더블' 공개를 공식적으로 언급하며 맞불을 놓은 바 있다.

LG전자도 24일 V씽큐5G를 공개한다. LG전자는 5G 스마트폰은 V시리즈로, LTE 프리미엄폰은 G시리즈로 이원화한다는 전략을 밝힌 바 있다. 샤오미도 같은 날 5G 스마트폰 ‘미믹스3 5G’를 공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SK텔레콤]


5G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새로운 기기에 맞는 새로운 콘텐츠 확보전도 치열하다. 5G는 B2B(기업 간 거래)를 위주로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스마트폰과 콘텐츠의 등장은 5G에 대한 이용자들의 관심을 환기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소비자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가장 가까운 콘텐츠는 '가상현실(VR)'이다. SK텔레콤을 비롯한 이동통신 3사는 5G 특화 서비스로 VR을 내세우고 있다. VR은 현실과 맞먹는 초고화질의 화면을 보여줘야 한다. VR게임을 할 경우, 사용자가 조작하는 변화가 실시간으로 일어나야 한다. VR 콘텐츠가 기존에도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초고속·초저지연이 특성인 5G 시대를 맞아 주목받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SK텔레콤은 국내 1위 게임기업인 넥슨과 손잡고 인기 온라인게임 3종을 활용한 VR게임을 상반기 출시할 계획이다. 게임 개발은 VR게임 전문사인 픽셀핌스와 협업한다.

카트라이더 VR은 온가족이 즐길 수 있는 캐주얼 게임으로, 5G스마트폰의 초고속·초저지연 속성을 활용해 플레이어가 직접 카트를 조종하는 느낌을 실감나게 제공할 전망이다.

LG유플러스는 현재 제공 중인 프로야구, 골프, 아이돌Live에 AR·VR 콘텐츠를 더해 선보인다.

5G로 진화된 기능에는 야구 홈 타석의 모든 순간과 각도뿐만 아니라, 다각도로 골프 스윙 관찰이 가능한 '홈 밀착영상'과 '스윙 밀착영상' 등이 있다. 골프 중계 중인 선수들의 비거리, 공의 궤적 등 중계 화면에 입체 그래픽이 제공되는 AR 기술 기반 중계 기능도 새롭게 선보인다.

또한 5G 환경에서는 야구, 골프 등 스포츠 경기를 초고화질 영상으로 촬영해 전송, 중계 실시간으로 확대해 봐도 끊김 없이 고화질 영상 시청이 가능하다.

KT는 앱노리와 'VR스포츠'를 선보인다. VR스포츠는 인기 스포츠 종목에 VR을 접목한 게임으로, MWC2019에선 야구를 공개한다. '기가라이브TV'에서 활용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