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A 지나는 강남구 청담주민 반발 고조… "시행사 점검 엉터리" 주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승훈 기자
입력 2019-02-18 11: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난달 설명회에 이어 예정된 토론회도 무산

지난달 31일 건설회관에서 열린 '지하 대심도 건설기술 대토론회'가 지역주민들의 단상 점거로 파행됐다.[제공=GTX-A 노선 변경을 위한 청담동 주민들 비상대책위원회]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A 노선의 가장 중앙지역인 서울 강남구 청담동 일대 건설될 지하구간에 안정성을 담보할 수 없다며 현지 주민들이 갈수록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다.

지난달 국토교통부 후원 토론회가 정부 측 일방적인 추진을 이유로 일부 주민들의 단상 점거로 파행된데 이어 지역국회의원실에서 마련하려던 중재자리도 결국 무산됐다.

18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이날 이종구 국회의원실(서울 강남구갑) 주최로 열릴 예정이던 GTX 관련 토론회가 3월 말로 갑작스럽게 연기됐다. 강남 구간에서 민간·공공간 대립의 정점에 놓인 국토부(시행 포함)와 청담주민 비상대책위원회가 오해를 풀기 위한 자리였지만, 역시 이견이 발생하며 취소됐다.

각 상황을 종합해보면, 이번 토론회는 전문가 발제에 이어 종합토론과 질의응답 시간으로 진행될 계획이었다. 하지만 앞서 발제자 선정 과정에서 주민들은 국토부 담당 공무원이 강단에 올라 공식입장을 발표하라고 제안했다. 이에 반해 국토부 측은 신한은행 주도의 사업시행사인 SG레일 관계자를 명단에 올렸다.

그러자 주민들은 대등한 수준으로 논의가 진행될 수 없다며 강력하게 개선을 요구했고, 결국 3월 말로 늦춰졌다. 이종구 의원실은 "국책사업이라도 마냥 여론을 무시한 채 밀어붙일 순 없다. 상호 협의로 보완점을 찾아 만족할 만한 결론이 도출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지하 40m 깊이의 대심도 터널공사 시 안전과 소음·진동 등 각종 우려에 대해 첨단공법으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고 재차 강조하고 있다. 더불어 만일 우회노선으로 바뀔 땐 급격한 비용이 증가에 따라 사업성 저하를 우려하고 있다. 이외 착공이 늦어질 수 있다고 경고한다.

이에 비대위는 전문가 기술자문단을 꾸려 체계적으로 대응에 나서는 모양새다. 비대위은 이달 15일 관계기관에 의견서를 보내 "졸속 착공된 GTX-A 노선의 청담동 주택가 하부 발파를 규탄하며, 한강 우회를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시행사 계산 및 객관적 검토 없는 소음·진동 시뮬레이션 값 △ 3차원 구조 아파트를 2차원으로 평면화해 예측, 철도 진행 방향도 틀린 엉터리 컴퓨터 예측모델 △고층건물에 필수인 콘크리트 파일도 누락, 제대로 적용하면 허용 기준치의 70배 초과 (94dB) 등을 지적했다.

비대위 조형연 공동대표는 "한강 인접지역은 암반대의 종류 및 형상이 매우 불안정하다. 특히 청담동은 파쇄대가 다수 존재하고 암반 품질지수는 100점 만점에 13~28점이 전부"라며 "일대 건물들에 침강, 경사 등의 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매우 높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