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갑 장관, 지방관서장 긴급 소집 왜? "일자리 하나 더 만들어달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19-02-18 13: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일자리 상황에 송구…민간 활력 제고 최우선"

  • "우리나라 고용 여건 심각한 상황"

고용상황 점검하는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18일 전국 기관장들을 소집, "어느 업종, 어느 지역에서 일자리가 얼마나 늘어나고 줄어드는지 원인을 소상히 파악해 하나의 일자리라도 더 만들고 유지하도록 혼신의 힘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이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고용 상황 점검회의를 열어 최근 고용 상황이 개선되지 않고 있는 데 대해 우려를 표했다.  

그는 "14일 서울서부고용센터를 방문해 일자리로 인해 더욱 힘든 시간을 겪고 있는 구직자를 만나보니 현장의 일자리 상황은 생각보다 더 엄중했다"며 "일자리 정책을 총괄하는 장관으로서 책임을 통감하며 국민들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달 취업자 수가 1만9000명에 그친 고용지표를 언급했다.

이 장관은 "지난해 1월 취업자 수가 크게 증가한 기저효과도 작용했다고 하지만, 고용 비중이 높고 전후방 파급 효과가 큰 자동차, 조선, 전기·전자 등 주력 제조업의 고용 감소 폭이 확대된 것은 우리나라의 고용 여건이 심각한 상황임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또 "일자리 창출의 주역인 민간 활력 제고에 최우선 방점을 두고 관계부처와 함께 규제 혁신, 상생형 지역 일자리 확산, 대규모 투자 프로젝트 지원, 창업 붐 조성, 산업 혁신, 수출 활력 제고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그는 광주형 일자리에 대해 "지역 일자리 창출의 신(新)모델로, 지역 노·사·민·정이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일자리 창출 모델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더 많은 광주형 일자리를 만들어 지역 사회가 특성에 맞는 일자리를 스스로 창출하고 노·사 상생을 통해 기업 경쟁력도 제고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