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포토] 셧다운 위기 재점화 우려..."민주당 너무 독선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9-02-12 07: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셧다운 임시 해제 시한 이틀 앞으로

  • 트럼프 "민주당 너무 독선적" 비판

[사진=EPA·연합뉴스]


멕시코 국경 장벽 건설 예산 관련, 미국 의회의 협상이 결렬되면서 셧다운(연방정부 임시 폐쇄) 우려가 다시 높아지고 있다고 워싱턴 포스트(WP) 등 현지 언론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앞서 지난달 25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미 의회는 단기 예산에 대한 합의를 통해 오는 15일까지 3주간 셧다운을 임시 해제하고 추가 협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그러나 구금자 수용시설 제한 등 불법 이민자 정책을 놓고 의견 조율이 난항을 겪으면서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이 셧다운에 재돌입하거나 비상사태를 선포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민주당은 너무 독선적이고 화가 나 있다"며 "긴장을 풀고 즐겨라. 국가는 잘 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남겼다.

미국 셧다운은 앞서 작년 12월 22일 멕시코 국경 장벽 건설 예산 문제를 두고 해결책에 대한 접점을 찾지 못하면서 시작됐다가 35일 만에 임시 해제됐다. 미국 셧다운이 30일은 넘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진은 11일 미국 의회에서 국경 장벽 건설 관련 협상에 나서고 있는 미 하원 세출위원회 소속 리타 로위 민주당 의원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는 모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