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총재 "예상보다 성장 둔화…경제폭풍에 대비하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기자
입력 2019-02-11 06: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 [사진=AP·연합뉴스 ]


국제통화기금(IMF)이 10일(이하 현지시간) 또다시 글로벌 경제둔화에 대해 경고의 목소리를 냈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총재는 이날 두바이에서 열린 세계정부정상회의(WGS)에서 "우리의 예상보다 경제가 더 느리게 성장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IMF는 지난 1월 스위스 다보스포럼에서 발표한 세계 경제 전망(World Economic Outlook)에서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3.7%에서 3.5%로 하향조정했다. 2020년 성장 전망치도 3.7%에서 3.6%로 내렸다.

라가르드 총재는 세계 경제를 저해하는 주요 요인으로 무역긴장, 금융긴축, 영국의 EU이탈(브렉시트), 중국경제 둔화를 꼽았다. 그는 이를 글로벌 경제를 위협하는 '4가지 구름'이라고 지칭했다. 

특히 라가르드 총재는 미국과 중국 사이의 무역전쟁은 이미 글로벌 경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무역전쟁이 어떤 식으로 진행될 지는 아무도 모른다"면서도 "우리가 알고있는 것은 그것(무역전쟁)이 이미 무역과 시장, 경제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라가르드 총재는 또 정부, 기업, 가계가 막대한 부채를 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자율 상승 등으로 차입 비용이 증가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그는 "구름이 너무 많을 때는 한 차례의 번개에도 폭풍이 일어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