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 개편 '1라운드' 승자는...노·사·정 'TV 토론회' 격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19-01-13 13: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저임금 인상 속도조절 여부, 기업 임금지급 능력 등 쟁점

  • 16일 전문가와 노·사 대표 참여 토론회 개최

노사정 신년인사회. 이재갑 노동부 장관(가운데) 등 참석자들이 기념떡을 자르고 있다. 왼쪽부터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 김주영 한국노총 회장, 이재갑 장관,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사진=연합뉴스]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안을 두고 정부와 노동계, 경영계가 TV 토론회에서 맞붙었다. 쟁점은 최저임금 인상 속도조절 여부, 기업 임금지급 능력 등이었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이날 KBS 1TV '일요진단' 노·사·정 3자 토론회에 출연해 "(정부가)최저임금 속도조절을 하겠다는 속내를 보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개편안이 속도조절을 하겠다는 의미는 없다"며 "최저임금이 합리적이고 객관적으로 공정하게 결정될 필요가 있겠다는 차원에서 제시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정부가 지난 7일 최저임금위원회를 전문가들로 구성된 '구간설정위원회'와 노·사·공익위원이 참여하는 '결정위원회'로 이원화하는 내용의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 초안을 발표했다.

올해 경제적 상황이 예년보다 나아질 것으로 보기 어려운 데다 전문가들로만 구성된 구간설정위원회가 경제적 상황을 심의에 반영하면 최저임금 인상 구간은 낮은 수준에서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이 최저임금 인상 속도조절의 수순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경영계 대표로 토론회에 나온 김용근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부회장은 "최저임금이 (작년과 올해) 두 단계를 뛰니 너무 과한 상태"라며 "이 장관은 속도조절이라고 말하지 않지만 우리는 (속도조절이) 굉장히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큰일 난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저임금이 과도한 부담이 돼 기업은 더 소화할 능력이 없다"며 "(개편안이) 경영계가 그동안 요구해온 대로 경제적 측면을 고려해준다고 해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주영 위원장은 "국제노동기구(ILO) 협약에도 노·사 당사자의 의견을 충분히 들어 최저임금을 결정해야 한다는 부분이 있는데 구간설정위를 둬 노동계 의견이 배제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이 장관은 "노·사단체가 구간설정위 전문가들을 추천할 권한이 있다. 결정위 공익위원도 지금까지는 정부가 다 임명했는데 제시한 초안을 보면 그 부분도 노·사단체와 공유하겠다고 했다"며 "절대 노·사단체를 배제하는 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임금은 당사자가 결정할 문제"라며 "(노·사단체가 추천한 전문가도) 당사자로 볼 수 없다. 이해관계자가 직접 들어가는 것과는 다르다"고 주장했다.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 초안에 최저임금 결정 기준으로 기업의 임금 지급 능력이 들어간 점도 논란이었다.

김 위원장은 "(저임금 노동자 보호라는) 최저임금 제도 취지에 반한다"며 "기업 지급 능력은 기업마다 천차만별이어서 이를 수치화·계량화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비판했다.

그러자 김용근 부회장은 "기업 수익률을 다른 나라와 비교해 우리나라 기업을 이끌어가는 데 어느 정도 수익이 보장돼야 하는가를 보면 그 나머지를 (임금으로) 지급할 수 있다"며 "전문가들이 충분히 지표화할 수 있고 산출할 수 있다"고 반박했다.

이 장관도 "어떤 데이터를 쓸 것이냐는 최저임금위에서 전문가들이 논의를 통해 정해야 할 것"이라면서도 "기업 지급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통계들도 있다"고 거들었다.

반면 김 위원장은 "(기업 지급 능력의 지표화는) 최저임금의 업종별 구분 적용으로 가는 전(前) 단계를 말하는 것"이라며 "아직 우리나라 최저임금 수준이 그 정도는 안 된다고 본다. 1만원 정도는 된 다음에 충분한 의견수렴을 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TV 토론회는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 초안에 대한 의견수렴을 위해 열렸다. 앞서 고용부는 지난 10일 전문가 토론회를 열어 전문가 의견을 수렴했다.

오는 16일에는 전문가와 노·사 대표가 참여하는 토론회가 개최된다. 그러나 양대 노총은 이 토론회에 불참한다는 입장이어서 고용부는 패널 구성 방안을 놓고 고심 중으로 알려졌다.

한편 최저임금위원회는 오는 18일 전원회의를 열어 정부의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 초안에 관한 근로자위원의 의견을 듣는다.

전원회의는 근로자위원들의 요구로 소집됐다. 근로자위원들은 정부의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 방안이 일방적이고, 최저임금위에서 충분한 논의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