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척동 옛 영등포교도소 아파트 개발 부지 발암물질 비소 검출 '끔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승훈 기자
입력 2019-01-09 14: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주민대책위 "생명안전 우선, 정화조치가 먼저"

옛 영등포교도소 부지 조감도.[이미지=구로구 제공]

서울 구로구 옛 영등포교도소 부지 내 추진 중인 아파트 개발 현장에서 1급 발암물질인 비소가 검출됐다는 소식에 지역주민들이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 관할 공공기관에서 발빠른 실태 파악에 더해 일대의 정밀진단이 요구된다는 목소리가 높다.

'고척동 교정시설 이적지 아파트 부지 비소오염 관련 대책요구 주민대책위원회'는 9일 현지 공사장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사 중단 및 주민 안전대책 수립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날 고척안전·삼환로즈빌·고척대우아파트·서울가든아파트·개봉 한마을아파트 대책위 등이 참여했다. 대책위 측은 "구로구가 시행사, 시공사를 제대로 관리감독해야 한다. 구청이 직접 나서 주민안전과 건강권, 생명안전권을 보장하기 위한 책임있는 조치를 취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해당 개발 현장에서 1급 발암물질 검출로 인해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정부간에 2017년 이후 1년 넘게 법정공방을 벌이고 있다. 이곳에서 비소는 기준치 대비 최대 25배 초과, 교도소 전체 부지의 40% 가량에서 검출된 것으로 전해졌다.

비소는 암 발병율을 2~4배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지만 정부나 구로구, LH, 시공사 등에서는 주민들에게 이런 사실을 알리거나 해명한 적이 없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대책위 관계자는 "주민들의 알권리와 생명안전이 외면되고 있다. 구로구 등의 불통행정에 대해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비소오염사태에 대한 설명회 개최 및 주민우려 해소가 필요하다"고 반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