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 "여의도·용산 개발 재추진 미정… 그린벨트 해제 불가 원칙"(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승훈 기자
입력 2018-12-05 16: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토론회, 부동산 문제 및 교통공사 '채용 세습' 논의

박원순 서울시장이 5일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토론회'에서 기조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강승훈 기자]

올 하반기 여의도와 용산 등지 집값 폭등의 주범으로 불리는 '서울시 여의도·용산 마스터플랜'에 대해 박원순 시장이 당장 추진은 어렵다고 판단했다. 또 정부가 공공주택을 공급하기 계획했던 그린벨트 해제 요구에는 '불가'란 입장을 거듭 밝혔다.

박원순 시장은 5일 서울 중구 월드컬처오픈코리아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황호택 협회 고문 겸 아주경제 논설고문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토론회에서는 부동산과 관련한 각종 시정현안을 비롯해 앞서 국정감사 시 뜨거운 감자로 부상했던 서울교통공사 ‘채용 세습’ 논란 등 이슈가 논의됐다.

박 시장은 올해 7월 '여의도·용산 통개발' 발언으로 정치권과 여론으로부터 뭇매를 맞았던 것에 "난개발을 방지키 위한 기본계획 마련이 본래 목적이었다. 부동산가격이 다시 반등치 않도록 재진행 여부는 중앙정부와 협의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무분별한 팽창과 인접지역 시가지화 방지 차원에서 개발제한구역을 지키는 건 중요하다. 미래세대를 위해서도 그렇고, '마지막 보루'란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내 상업지역의 주거 비율을 높이고 준주거지 용적률 상향 등 방식으로 주택공급을 늘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박 시장은 또 "공공기여를 높여 임대주택을 확보하는 한편 도심재생 및 신분당선 조기 착공 등 광역교통체계 개편으로 직주근접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부동산 과열양상의 해소법으로는 개발·보유·처분 각 단계에 따라 초과이익 환수, 양도세 강화 등을 도입할 것을 제안했다.

2016년 9월 미국 뉴욕을 방문했을 당시 둘러봤던 지하공원 테스트베드인 '로우라인 랩'에서 착안한 시설이 내년 중 종로구 일원에 선보일 것이라고 전했다. 땅 밑의 공간이지만 자연광이 80% 가까이 전달되고, 조경 등에 필요한 각종 용수는 버려지는 물을 재활용한다. 혁신적인 휴식문화공간으로 탄생될 예정이다.

감사원의 감사가 진행 중인 서울교통공사의 이른바 '채용 세습'에 관해 박 시장은 "당당하게 국정조사에 임할 것이다. 만일에 문제가 드러나면 엄벌하고, 제도를 바꿀 것"이라면서도 야당이 이 문제를 예산(안) 및 민생법안과 연계시킨 데에는 '무책임한 정치 공세'라고 유감을 표했다.

사상 첫 서울시장 3선에 성공하며 여당 내 유력한 차기 대선 잠룡후보로 분류된 박 시장의 향후 행보에 대한 질문도 나왔다. 박 시장은 "최근의 지방순회는 앞선 공약 가운데 '지방과 상생'이란 내용을 실천하는 일환이다. 주로 주말을 이용하므로 시정에 절대 소홀함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대선주자 지지율이 답보 상태란 지적에는 "지금의 저조한 것에 연연하지 않는다. 대선이란 것은 본인이 원한다고 되는 게 아니다. 시대적 요구가 있을 때 비로소 가능하다"면서 명확한 입장을 내지 않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