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숙 여사 인도행 전세기 비용 2억1700만원 문체부가 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한선 기자
입력 2018-12-04 16: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표단 민간항공 이용 고려하다 경호상 이유로 전세기 빌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의 초청으로 인도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가 지난달 5일(현지시간) 뉴델리 총리 관저에서 모디 총리와 만나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화체육관광부가 김정숙 여사의 인도행 전세기 이용 비용으로 2억원이 넘게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문체부에 따르면 지난 11월 김정숙 여사가 특별수행원 자격으로 참여한 한-인도 문화혁력 정부 대표단의 인도 방문시 전세기를 임대하기 위해 대한항공에 2억1700만원의 비용을 지불했다.

문체부는 한-인도 문화협력 정부 대표단 파견을 위해 3억9800만원의 예비비를 책정하고 이를 활용해 비행기 임대료를 지출했다.

대표단 단장은 도종환 문체부 장관이 맡았다.

당초 문체부는 대표단 41명의 이동을 위해 민간 항공 이용도 검토했으나 김 여사의 경호상 문제로 전세기를 활용하기로 결정했다. 전세기를 이용하면서 항공료는 민간 항공을 이용할 때보다 두 배 가까이 뛰었다. 김 여사의 참여로 항공료 부담이 두 배 가까이 늘었는데도 부담은 청와대가 아닌 문체부 예산으로 지원이 이뤄졌다. 예술가 지원 등에 쓰라는 문체부 예산이 대통령 부인의 전세기를 띄우는 데 쓰였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 여사는 대표단 일원이지만 대통령 부인이라는 특수한 신분으로 특별수행원 자격으로 대표단에 참여했다.

김 여사는 당시 모디 인도 총리의 초청을 받아 지난달 6일 열린 허왕후 기념공원 착공식에 참석했다.

허왕후 기념공원은 한국과 인도가 공동으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허왕후는 가야국 김수로왕의 부인으로 AD 48년 아유타국에서 가야국으로 건너온 것으로 삼국유사에 기록돼 있다.

당시 김 여사의 인도 방문은 대통령 없이 단독으로 해외 순방에 나선 첫 사례로 주목을 받았었다. 부처의 대표단 이동에 전세기를 띄우는 경우도 이례적이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문체부 관계자는 “허왕후 기념공원 착공식이 문체부 사업이라 대표단의 방문을 위해 부처 예비비가 편성이 됐다”며 “경호상의 문제로 전세기를 이용하기로 하고 항공료를 지불하게 됐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6개의 댓글
0 / 300
  • 김정숙의 대통령전용기 인도여행은 김건희여사의 도이치모토스와는 차원이 다른게 지위를 이용해서 국민의 혈세를 불법으로 축낸 특권남용이며 특검해야되는 사안이다. 너무 놀라운건, 인도에 요리사 포함 10명의 수행원을 데리고 가서 원래 인도에서 초청한 외교부장관보다 무려 10배의 국고를 탕진하고 돌아왔음에도, 나라망신은 골고루 시키고 돌아다녔다는것임. 톰크루즈 조차 관광객이 바글바글대는 타지마할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었는데, 김정숙은 어찌된것인지, 타지마할의 관광객을 싹 다 몰아내고, 그 육중한 몸매를 자랑하면서 독사진을 찍어올렸던것이다.

    공감/비공감
    공감:5
    비공감:0
  • 인도에서 초청도 안했는데 요리사까지 대동해서 말춤추고 잘 놀다왔잖아!
    개인여행 경비를 왜 문체부에서 지원하는지 특검해라! 돼지마할이 기여한거는 OECD영부인들 평균체중 올린거밖에 없다!! 투포환선수하면 잘 하겠던데,,,, ㅋㅋㅋㅋㅋ

    공감/비공감
    공감:6
    비공감:0
  • 김정숙이 대통령이였나요? 일반인 김정숙이 대통령전용기타고 인도가서 3~4억을무슨자격으로 나라세금을축내고왔나요~이것은 명백한 불법이고 나라세금도둑질로여행상납받은것아닌가? 이건 김염란법을떠나 국고 횡령죄로 당장특검하라!!'

    공감/비공감
    공감:5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