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 사육·도축·유통을 실시간 공유...블록체인 기반 시스템 구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희강 기자
입력 2018-11-20 12: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과기정통부·농식품부 블록체인 축산물 이력관리 시스템 구축

[사진=과기정통부]


정부가 축산물 이력관리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다. 쇠고기 위생·안전문제 발생 시 더욱 발 빠르게 축산물 이력을 추적하고 대처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2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오는 12월까지 전북지역에 블록체인과 사물인터넷(IoT)을 접목한 축산물 이력관리 시스템을 시범 구축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지난 6월에 발표한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의 핵심 추진과제인 '6대 공공시범사업' 중 하나로, 양 부처가 올 초부터 협업해 진행해 왔다.

축산물 이력제는 소의 사육단계부터, 도축, 식육포장, 판매단계까지의 정보를 기록·관리해 위생·안전 등의 문제 발생 시 신속하게 이력을 추적할 수 있는 제도다. 현행 축산물 이력제는 단계별 이력 관련 정보를 대부분 5일 이내 신고하게 돼 있어 신고 전에 문제가 발생했을 시에는 이력정보 파악에 시간이 오래 걸렸다. 또한 단계별로 각종 증명서를 종이로 전달(복사 등)하는 과정에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될 뿐 아니라 위변조 위험에도 노출된다는 지적이 높았다.

정부가 이번에 구축한 '블록체인 기반 축산물 이력관리 시스템'은 쇠고기 유통 단계별 이력정보와 각종 증명서를 블록체인에 저장‧공유하면서 현행 이력제 업무의 신뢰성과 신속성을 동시에 향상시켰다.

실제 블록체인에 저장되는 정보에 대한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축산농장과 개별 소에 근거리 통신장치(블루투스)를 부착하는 등 사물인터넷(IoT)을 활용, 사람의 개입없이 관련 정보들이 자동 입력될 수 있도록 했다. 사육·도축·포장·판매 단계별로 단절돼 있는 이력정보들은 블록체인으로 투명하게 공유해 문제 발생 시 유통과정의 추적시간을 10분 이내로 단축했다. 쇠고기 유통에 필요한 각종 증명서도 블록체인에 저장, 단계별 당사자 간 서류 위변조 걱정없이 모바일 앱이나 웹으로 증명서 내용을 공유·확인 가능하다.

블록체인 기반 축산물 이력관리 시스템의 시범 서비스는 내년 1월부터 전북지역 축산농가와 도축장 등에서 실제로 운영될 예정이다. 향후 농식품부는 시범사업 성과를 면밀히 분석하여 참여 기관을 확대하고 돼지 등 다른 가축의 이력제에 적용하는 것을 검토할 예정이다. 

김정원 과기정통부 인터넷융합정책관은 "이번 시범사업은 블록체인 기술이 식품 생산부터 유통까지 전 단계의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해 국민 먹거리 안전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병홍 농식품부 축산정책국장은 "블록체인이 축산물 이력관리 시스템에 적용되면 정부 주도의 관리·감독이 아닌, 제도 참여자가 관련 법규를 스스로 준수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