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남북정상회담] 문 대통령, 北주민 '환호' 받으며 백두산으로…장군봉에 이어 천지도 방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평양공동취재단·정혜인 기자
입력 2018-09-20 11: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측 고위 인사·평양 시민들, 이른 시간에도 불구 도로·공항에 나와 문 대통령 내외 환송

  • 김 위원장 내외, 삼자연공항서 문 대통령 영접…군악대·의장대·시민들의 환영 행사도 준비

  • 남북 정상, 차량으로 백두산 장군봉 들린 뒤 케이블카로 '천지'로 이동해 산책하기도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가 20일 오전 백두산 천지에서 서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북한 주민들의 뜨거운 환송과 환영을 받으며 20일 백두산으로 향했다.

평양 정상회담 셋째 날인 20일 오전 6시 39분 문 대통령 내외는 숙소인 백화원 영빈관에서 평양 순안공항(평양국제비행장)으로 출발했다.

문 대통령 내외는 백화원 영빈관 복도 양쪽을 길게 늘어선 북측 종업원 모두와 악수를 하며 인사를 한 뒤 준비된 차량에 탑승했다. 문 대통령 내외를 태운 차량은 모터사이클 20여 대의 호위를 받으며 백화원 영빈관을 빠져나왔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0일 오전 백두산으로 가기 위해 평양 순안공항으로 이동 중 평양 시민들이 환송을 해주고 있다. [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오전 6시 이른 새벽에도 평양 시민들은 ‘조국통일’을 외치고, 인공기·한반도기·꽃술 등을 흔들며 18일 문 대통령 내외를 맞이할 때처럼 평양을 떠나는 문 대통령 내외를 환송했다.

문 대통령은 자신을 환송하는 평양 시민들을 항해 차창 밖으로 오른손을 내밀어 흔들며 화답했고, 김정숙 여사 역시 반대쪽 차창 밖으로 손을 흔들며 인사했다.

문 대통령 일행은 ‘평양의 맨해튼’으로 불리는 여명거리의 마천루, 김일성종합대학 캠퍼스, 연못동 등을 지나 순안공항에 도착했고,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공항에 나와 문 대통령 내외를 환송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리설주 여사의 모습은 순안공항에서 포착되지 않았다. 김 위원장 내외는 삼지연공항에서 문 대통령 내외를 맞이하고자 백두산으로 먼저 출발한 것으로 풀이된다.

평양 시민들은 순안공항에도 나와 ‘평화번영’을 외치며 문 대통령 내외를 환송했고, 한복을 입은 여성 2명이 꽃다발을 건네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0일 오전 백두산 방문을 위해 삼지연공항으로 향하는 전용기에 오르기에 앞서 평양순안공항에서 환송을 받고 있다.[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 대통령은 순안공항 활주로에 늘어선 북한군 의장대를 사열했고, 우리 측 수행원들과 차희림 평양시 인민위원회 위원장, 김능오 평양시 노동당위원장, 김영대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리용호 외무상 등 북측 인사들과 차례로 악수하며 인사를 나눴다. 이른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북측 고위 인사와 수많은 평양 시민의 연도 환송은 북측이 문 대통령 내외의 ‘평양 체류’를 마무리하는 의미로 준비한 것으로 보인다. 

오전 7시 27분 순안공항을 출발한 문 대통령 내외는 약 1시간 뒤인 8시 20분 삼지연공항에 도착했다. 삼지연공항에 먼저 와있던 김 위원장 내외가 문 대통령을 맞이했고, 군악대·의장대·시민들의 환영 행사가 진행됐다.

환영 행사가 끝난 8시 30분 남북 정상 내외 등은 차를 타고 백두산 장군봉으로 출발했다. 장군봉으로 가는 도중 백두산행 열차가 오가는 간이역 ‘향도역’에 잠시 들리기도 했다.

오전 10시 10분경 두 정상 내외는 케이블카를 타고 10분 뒤인 10시 20분 백두산 천지에 도착해 산책을 시작했다. 이 자리에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이 동행했다.

백두산을 둘러본 문 대통령 내외는 공식수행원들과 함께 삼지연공항에서 공군 1호기를 타고 바로 성남공항으로 귀국할 예정이다. 특별수행원과 일반수행원들은 평양 순안공항을 통해서 서울로 돌아온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프레스센터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삼지연공항에서 평양으로 이동해 귀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가 다시 삼지연공항에서 바로 서울로 돌아올 예정이라고 정정했다.

한편 북한은 평양을 맞은 문 대통령을 역대 ‘최고 예우’ 수준으로 맞이했다. 순안공항 환영행사에는 북한의 최고지도자 김 위원장 내외가 직접 나와 문 대통령 내외를 영접했다. 문 대통령은 육·해·공군으로 구성된 인민군 의장대를 사열하기도 했다 특히 인민군 의장대는 “문재인 대통령 각하를 영접한다”고 밝히며 기존에는 없었던 예포 21발을 발사해 눈길을 끌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