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도, 전자식 브레이크 ‘무궁화-100’ 양산… 고객 러브 콜 잇달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윤신 기자
입력 2018-09-19 13: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8일 평택 브레이크 사업본부서 무결점 양산 기념식

  • 정몽원 회장 “품질제일주의 이어가자”

정몽원 한라그룹 회장이18일 경기도 평택 브레이크 사업본부에서 열린 ‘MGH-100 무결점 양산 기념식에서 ‘MGH-100’ 양산 1호 제품에 기념사인을 하고 있다.[사진=만도 제공 ]



자동차 부품 전문업체 만도가 18일 경기도 평택 브레이크 사업본부에서 정몽원 한라그룹 회장 등 임직원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자식 브레이크(EBS) 신제품인 ‘무궁화 100(MGH-100) 무결점 양산 기념식’을 가졌다.

MGH-100은 자동차가 급제동할 때 바퀴가 잠기는 현상을 방지하는 특수 브레이크 ‘ABS (Anti-Lock Brake System)’이다. 이 제품은 현재 만도가 생산하고 있는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 IDB(Integrated Dynamic Brake) 등 전자식 브레이크에 기본으로 장착되는 핵심 모듈로 모든 자율주행차에 기본적으로 탑재된다.

만도는 올해 3월부터 한국과 중국에서 동시에 MGH-100 양산에 들어가 현재까지 무결점 양산을 이어가고 있다. MGH-100은 동남기차 등에 약 2만여대 넘게 공급되었으며, 상하이GM, 지리자동차, 장안기차, 쌍용차 등 국내외 완성차 고객으로부터 지속적인 러브콜을 받고 있다.

만도는 MGH-100에 자율주행 구현에 필요한 40여가지의 고객 편의사양을 부가기능으로 장착해 안정성과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긴급상황 발생시 차량을 제어하는 자동 긴급 제동장치 (AEB), 운전자가 액셀레이터와 브레이크를 계속 밟고 떼지 않고도 안정된 속도를 제어하는 차간 거리유지 시스템(ACC) 기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는 등 글로벌 자율주행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췄다.

정몽원 회장은 이날 기념사에서 “신기술로 승부하는 ‘뉴 차이나 프로그램’에서 에서 MGH-100과 IDB는 만도의 중국시장 본격 진출을 위한 선봉 역할을 할 것”이라며 “반세기 동안 유지해온 ‘품질제일주의’ 정신을 지속적으로 이어가자”고 강조했다.

MGH-100은 ‘최고의 품질’을 목표로 사소한 실수도 고객의 안전에 직결된다는 철저한 품질 원칙을 준수하고 이를 단계별 시험과 검증 절차에 적용해 기존 제품의 사소한 결점까지 혁신적으로 개선한 제품이다. MGH-100은 스웨덴, 중국, 뉴질랜드 등에서 년 2회 이상 혹한기 테스트를 통해 철저한 성능검증을 거쳤다.

만도는 고부가가치 제품인 EBS의 해외 경쟁력 확보를 위해 MGH-100을 올해 한국과 중국을 시작으로 2019년 인도, 브라질과 멕시코 등으로 생산설비를 확대할 예정이다. 글로벌 생산량을 2020년 300만대, 2021년까지 약 500만대 이상으로 끌어올려 전세계 글로벌 자동차 업체에 공급하는 게 목표다.

만도는 지난 1999년 ABS의 독자모델인 MGH-10을 국내 최초로 양산, 해외부품사로부터 수입에만 의존했던 기존 부품시장에서 획기적인 원가절감을 가능케 했다. 만도는 또 차간거리와 속도 자동제어 기능이 탑재된 ESC를 잇따라 선보이며 국내 브레이크 시장을 주도해 1999년부터 2018년 8월까지 글로벌 EBS 누적생산 6000만대를 달성했다.

이와 함께 만도는 자율주행차 시장의 주력 제동장치인 IDB 개발에 성공, 지난 7월부터 국내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고 있으며, 수주 물량 증가에 대비해 약 400여억원을 투자해 연간 30만대 수준의 생산라인을 2019년 상반기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만도는 구미지역에서 이미 자동차 회사로부터 관련 프로그램을 수주해 개발 중에 있으며 이를 계기로 미국, 유럽에 본격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