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2억 투자 시, 리츠·코스피·서울아파트 중 누적수익률 가장 높은 것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18-09-18 17: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18 리츠시장 활성화 정기 세미나

  • 정용선 리츠협회장 "중수익 추구하는 투자자, 리츠 시장으로 끌어와야"

[자료=리츠협회 제공]



“2001년 말에 2억원을 리츠, 코스피, 서울아파트 각각에 시장수익률로 복리투자한다고 가정했을 때 어떤 것의 누적수익률이 가장 높을까요? 정답은 리츠입니다. 2017년 리츠시장에서 가장 많은 누적수익률(약 642%)이 발생하고, 코스피 시장에서 453%, 서울아파트 시장에서 약 226%가 발생합니다.”

노상윤 한국리츠협회 연구위원은 18일 '2018 리츠시장 활성화 정기세미나'에서 “상장리츠는 대출 없이 소액 투자를 할 수 있고 세금부담이 적을 뿐만 아니라 숙련된 전문가가 자산운용을 하는 등 다양한 이점이 많다”고 소개했다.

상장리츠란 개인투자자들을 대신해 부동산 투자전문 자산관리회사(리츠AMC)가 우량한 주거 및 비주거 상업용 부동산에 투자하고, 이를 통해 얻은 임대수익 등 투자수익을 투자자들에게 배당의 형태로 분배해 주는 부동산 간접투자 상품이다. AMC가 우량 부동산에 대한 선별 투자, 효율적인 관리 등을 하기 때문에 임대 수익이 지속적으로 일어난다.

노 연구위원은 상장리츠를 퇴직금 운용, 자녀의 미래설계 등에 적합한 상품이라고 소개했다.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고배당수익률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퇴직금 2억원으로 발행가(5000원)에 리츠 4만주를 매입하고, 연 배당수익률 7%에 의한 배당금으로 계속 리츠를 추가 매입해 재투자한다면, 10년 후 주식은 7만8700만주, 자산규모 약 4억원, 이후 추가 매입 없이 배당금 수취시 월 230만원에 달하는 소득이 발생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작은 돈으로 투자할 수 있는 점도 매력이다. 커피 한 잔, 담배 한 갑, 소주 한 병의 소비를 위해 무심코 지출하는 5000원의 쌈짓돈이 매년 350원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리츠 업계가 직면한 과제는 개인 투자자들이 이러한 리츠를 잘 알지 못한다는 점이다. 정용선 리츠협회 회장은 “리츠에 적합한 투자자들은 실물부동산이나 은행권에 머물러 있다”며 “임대수익률 수준의 중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들을 리츠로 어떻게 하면 끌어낼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국토교통부 김규현 토지정책관도 “리츠와 부동산 펀드 규모가 2018년 상반기 기준 약 81조원으로 성장하면서 다양한 부동산 산업을 견인했음에도 투자 금액의 대부분이 연기금 등의 기관투자자를 중심으로 투자되면서 일반 국민의 소득 증대와 부동산 실물자산 투자를 대체할 수 있는 역할을 담당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김 정책관은 “정부는 주택가격상승 등 직접투자에 따른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일반 국민들의 소득을 증대시킨다는 관점에서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누구나 쉽게 리츠에 투자할 수 있도록 리츠 관련 정보제공을 확대하며 양질의 자산이 리츠로 유입될 수 있도록 상장리츠를 활성화 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