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남북정상회담] “남북 철로 연결, 한국 물류업계에 기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윤신 기자
입력 2018-09-18 14: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무협·美CSIS 리커넥팅 아시아 컨퍼런스…"제재 해제 맞춰 단계적 협력해야"

(왼쪽부터) 매튜 굿맨 CSIS 수석부사장, 빅터 차 CSIS 한국석좌, 류진 풍산 회장, 존 헴리 CSIS 회장, 김영주 무역협회 회장, 라인스 프리버스 前 트럼프대통령 백악관 비서실장, 김정훈 자유한국당의원,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사진=한국무역협회 제공]



남북 간 철도 연결로 유라시아 및 환태평양 지역 간 교역이 활성화하면 한국이 전 세계를 아우르는 물류 중심지로 성장하고 물류기업들에도 사업 확대 기회가 생길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국내 물류업계 전문가들은 18일 서울 포시즌스호텔에서 한국무역협회와 미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가 공동개최한 '리커넥팅 아시아(Reconnectiong Asis) 컨퍼런스'에서 남북 간 철도 연결이 관련 국가와 기업들에게 큰 경제적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한 목소리를 냈다.

나희승 한국철도기술연구원장은 이날 행사에서 "현재는 남북 간 경색으로 물류 혈맥이 막혀있으나 이미 연결된 서울-평양에 이어 부산까지 철도가 연결되면 관련 국가들이 시간과 비용 면에서 큰 편익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물류업계 역시 남북철로 연결에 대한 기대감을 표명했다. 국내 최대 물류회사인 CJ대한통운의 이은선 포워딩본부장은 “철도물류가 항공 및 해상물류만큼 개발되면 우리나라가 전세계를 아우르는 핵심 물류 중심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본부장은 "일례로 현재는 미국 업체의 비타민 제품을 국내에 들여와 소수 국가로 항공으로 운송하지만, 철도가 연결돼 내륙으로 한 번에 들어갈 수 있게 되면 한국과 유럽 사이의 철로 인접 국가 64개국에 물건을 모두 배송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시베리아 횡단철도(TSR)를 활용한 북방물류 사업을 진행중인 현대글로비스도 남북 간 철도 연결 시 이 사업이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될 것으로 기대했다.

구형준 현대글로비스 전무는 “지난달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현대차 공장이 있는 러시아 상트페테르 부르크까지 TSR을 활용한 정기 블록트레인 운송을 시작했는데, 부산에서 블라디보스토크까지는 여전히 해상운송에 의지해야 한다”며 “남북 철로가 연결되면 철도를 통한 일괄 물류 노선이 개척돼 실효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전문가들은 대북 경제 제재가 해제돼야 철로 연결을 비롯한 남북경협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다고 입을 모았다.

리사 콜린스 CSIS 연구원은 "경제 제재가 이어지고 미국의 경제적 지원이 이뤄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현 상황은 어렵다"며 "북한 내에서 상당한 변화, 즉 비핵화가 이뤄지지 않는 한 제재는 해제되지 않고 경제적 참여는 제한적으로 이뤄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나희승 철도기술연구원장은 "완전한 비핵화와 제재 해제가 한꺼번에 이뤄지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비핵화 및 제재 해제 단계에 맞춰서 할 수 있는 경제 협력을 해나가고 지속적인 선순환 고리를 만들어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