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기술분석보고서 발간 후 거래량 증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승재 기자
입력 2018-09-17 15: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기술분석보고서 발간기업 거래규모 증가율 및 주가 상승률. 사진=한국거래소 제공]


코스닥 기술분석보고서가 발간된 이후 해당 종목의 거래량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닥 기술분석보고서 발간일 앞뒤로 10거래일을 비교한 결과 대상기업의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각각 5.5%, 1.4% 증가했다. 같은 기간 코스닥시장 전체 거래량은은 5.1% 줄었다.

또 해당 기업의 주가도 보고서 발간 이후 평균 3.4% 상승했다. 이는 지난달 말까지 발간된 167건의 보고서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다.

기술분석보고서는 증권사 리포트와는 달리 목표주가를 제시하지 않는다. 투자를 권유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주가 변동에 영향을 미쳤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것이 거래소의 견해다.

코스닥 기술분석보고서는 코스닥 상장사 투자 정보 확충을 위해 올해 5월 31일 최초로 발간됐다. 현재까지 약 199건(13일 기준)의 보고서가 발간됐다. 이 가운데 163개사는 지난 1년간 증권사 리포트가 한 건도 없었던 곳이었다.

시가총액이 400위 미만인 기업은 177곳으로 집계됐고 전체 평균 시총은 약 907억원이다. 보고서당 평균 조회건수는 발간 직후 한 달과 비교해 419건에서 240건으로 감소했다.

거래소 관계자는 "한국IR협의회와 공동으로 올해 안으로 보고서 발간기업으로 대상으로 합동IR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