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김정은 위원장과 최소 2차례 회담…미리 보는 평양 2박3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09-17 15: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 위원장, 순안공항 직접 영접 나올 듯…첫날 오찬 후 첫 정상회담

[사진=연합뉴스 제공]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8~20일 평양에서 열리는 남·북 정상회담에서 2차례 이상 정상간 회담을 열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교착상태에 빠진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해법이 제시될지 기대가 커지고 있다.

두 정상은 회담에서 △남·북관계 개선 △비핵화 북·미 대화 촉진 △남·북간 군사적 긴장과 전쟁위협 종식 등을 3대 의제로 논의할 계획이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17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프레스센터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내일 오전 8시40분 성남공항을 출발해 오전 10시께 평양에 도착할 예정이며, 오찬 후 첫 정상회담을 한다"고 발표했다.

임 실장은 첫날 일정에 대해 "성남공항에서 별도 행사는 계획돼 있지 않고, 오전 10시에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하면 공항에서 공식 환영행사가 있을 것"이라며 "북측이 최고지도자 일정을 공개하지 않는 것이 관례여서 조심스럽지만, 공식환영행사에 김 위원장이 직접 영접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환영식 후 수행원과 오찬을 마치고, 첫 정상회담을 갖는다.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은 방북 때 둘째날 정상회담을 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두 번에 걸쳐 회담을 갖고 신뢰를 쌓은 만큼, 실질적인 회담을 갖는 데 방점을 둔 것으로 해석된다.

임 실장도 "곧바로 실질적인 대화를 할 수 있는 형식으로 들어갈 것으로 생각한다"며 "일반 정상회담 때처럼, 확대·단독 같은 상투적인 형식보다 직접적·실질적 대화하는 방식으로 이뤄지리라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회담장소를 공개하지는 않았으나, 김 위원장의 집무실이 있는 노동당 본부 청사 회의실이 유력하게 점쳐진다.

문 대통령은 첫 정상회담 이후, 환영 공연과 환영 만찬으로 첫날 일정을 마무리한다. 이날 환영 공연에서는 북한이 정권수립 70주년을 맞아 5년 만에 공개한 새 집단체조인 '빛나는 조국'을 관람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19일 오전에도 2일차 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다. 임 실장은 "(19일) 오전 회담 후에는 합의 내용을 발표하는 공동기자회견이 가능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기대하고 있다"며 "또 이때 남북간 논의해 온 긴장해소와 무력충돌 방지를 내용으로 하는 군사부문 합의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그는 "경우에 따라 오후까지 회담이 이어질 수 있다"고 부연했다.

 

[사진=청와대]


18~19일 정상회담이 열리는 동안 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는 수행원과 △아동병원 △음악종합대학 △만경대학생소년궁전을 참관하며, 4대 그룹 총수 등 경제인 특별수행원들은 방북 첫날 북측 경제를 관할하는 리용남 내각 부총리와 면담한다.

이번 남·북 정상회담에서 남·북 경제협력사업 분위기 조성과 구체적인 경협사업도 논의될 것으로 보여, 향후 한반도신경제지도 구상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19일 정상회담 후 △대동강변 옥류관 오찬 △평양 주요시설 참관 △환송만찬 등을 소화한다. 북한이 평양의 랜드마크로 조성한 미래과학자 거리 또는 여명거리 등을 산책하거나, 별도의 산업·관광시설을 둘러볼 가능성 등이 거론된다.

환송만찬은 평양시민이 자주 가는 식당에서 하기를 희망한다고 임 실장은 덧붙였다. 이날 만찬이 어디서 열릴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친교 일정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두 정상의 일정에 따라 지난 4월 27일 판문점 도보다리 회담과 같은 명장면이 재연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둘째날 환송 만찬이 예정된 만큼, 마지막날인 20일 별도의 환송 오찬은 없을 것이라고 임 실장은 전했다. 다만 남·북 실무 협의에 따라, 친교 일정이 추가될 가능성이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공항에서 환송행사를 한 후 서울로 향할 예정이며, 상황에 따라 프레스센터에 들러 '대국민 담화' 형식의 발표를 할 수도 있다고 임 실장은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