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베경제문화협회' 광주전남지회 17일 출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승호 기자
입력 2018-09-17 16: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베트남에 대한 광주·전남 민간교류 확대될 듯

  • 광주ㆍ전남, 신남방정책 전진기지

17일 광주광역시청에서 열린 한베경제문화협회 광주·전남지회 창립식에서 곽영길 아주뉴스코퍼레이션 회장 겸 코베카 공동회장(앞줄 왼쪽 넷째), 우오현 SM그룹 회장 겸 코베카 공동회장(앞줄 왼쪽 셋째), 이병훈 광주광역시 문화경제부시장(앞줄 왼쪽 다섯째) 등이 함께 파이팅을 하고 있다. [사진=박승호 기자]


베트남과 광주·전남 간에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교류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우리나라와 베트남의 경제 문화교류를 위한 한베경제문화협회(KOVECA·코베카) 광주·전남지회가 17일 광주광역시청 회의실에서 창립식을 갖고 출범했다. 한베경제문화협회의 첫 지회다.

창립식에는 곽영길 아주뉴스코퍼레이션 회장 겸 코베카 공동회장, 우오현 SM그룹 회장 겸 코베카 공동회장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곽영길 회장은 "동나아시아국가연합(ASEAN) 위상이 급속하게 변하고 있다. 특히 베트남은 대외개방정책으로 우리나라의 생산기지를 넘어서 주요 수출시장, 거대한 내수시장으로 거듭나고 있다"며 "광주·전남은 해상왕 장보고 선생의 고향으로 역사의 잠에서 깨어나 동남아, 중국과 교류하면서 21세기 신남방정책 전진기지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정양기 코베카 광주·전남지회장은 "광주와 전남에는 베트남인이 전국의 30%인 5만명 거주하고 있지만, 광주-베트남 직항로가 없어 인천공항을 거쳐야 한다"며 "앞으로 광주·전남이 신남방정책의 거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코베카는 한국과 베트남 양국의 다양한 경제, 문화 교류를 통해 상호 이해와 우의를 증진하고 경제, 문화, 사회, 교육, 청소년 등 각 분야에 걸친 민간 협력 강화로 한 차원 높은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한 민간교류단체로 2013년 8월 8일 창립됐다. 외교부 산하 비영리 공익단체로, 해마다 한국-베트남 비즈니스 투자포럼을 열고 문화축제와 의료봉사 등 사회공헌활동을 벌이고 있다.

한편, 지역경제계도 문재인 정부의 핵심외교정책인 신남방정책의 중요한 축인 베트남에 대한 광주·전남 지역민의 교류가 미미한 상황에서 한베경제문화협회 광주·전남지회의 출범을 반겼다.

베트남 인구는 한국의 2배에 가까운 약 1억명에 달한다. 올해 베트남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애초 베트남 정부가 목표치로 잡았던 6.7%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한다. 지난해 경제성장률은 6.81%로 지난 1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기도 했다.

한국과 베트남은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하고 꾸준히 교역량을 늘려 지난해 639억 달러(약 71조 9800억원)의 교역량을 기록했고, 한국이 315억 달러 흑자를 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