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文, 김정은 비핵화 일정 제시하게 설득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8-09-17 10: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잔치 벌일 때 아냐…대북제재 엄연히 살아있는 현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운데)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7일 남북 정상회담과 관련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재확인하는 것만으로는 이제 의미가 없다"며 "핵 리스트와 비핵화 일정을 제시하는 등 국제사회가 인정하는 구체성을 띄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손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렇게 밝히면서 "미국이 종전선언으로 화답할 수 있게 문재인 대통령이 비핵화 일정에 대해 김 위원장을 확실하게 설득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손 대표는 "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이 비핵화의 돌파구를 마련해야 하는 절박한 과제를 안고 가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며 "아직 이번 정상회담으로 잔치를 벌일 때는 아니다"고 했다.

이어 "남북 정상회담을 평양에서 여는 것만으로 분위기가 들떠 있어선 안 된다. 문 대통령의 평양 발걸음이 그래서 가볍지 만은 않을 것이다"라고 했다.

그는 "때론 강하고 엄정하게 요구할 건 요구하는 당당한 대통령이 돼야 한다"며 "제재 국면의 현실에서 비핵화의 진전 없이 지나치게 장미빛 남북교류와 경제협력 만을 앞세우는 것은 우리 국민과 국제사회의 동의를 받기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의 핵 관련 조치와 종전선언 교환에 대한 남북 정상간 합의 결과가 공개돼야 한다"며 "남북 관계와 북핵 문제 병행이 가능하도록 해야한다"고 했다.

손 대표는 "4대 기업 총수 등 경제계 인사 동행도 경협 준비 면에서는 이해하지만 국제사회의 의심의 눈초리를 받게 해선 안 될 것"이라면서 "비핵화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대북제재는 엄연히 살아있는 현실"이라고 했다.

마지막으로 손 대표는 "문 대통령의 건승을 기원하며 남북 정상회담 성공으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 정착의 길에 서광이 비치길 기대한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