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법관 후보 캐버노, 성추문에 인준 불투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8-09-17 10: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캐버노, 30여년 전 또래 여성에 성폭행 시도" 주장

연방대법관 후보 브렛 캐버노. 10대 시절 성폭행 시도 주장이 불거지면서 낙마 위기에 처했다. [사진=AP/연합]


브렛 캐버노(53) 미국 대법관 후보가 성추문에 휩싸였다. 캐버노 후보의 낙마 시 대법원의 보수 판도를 굳히려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타격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앞서 한 익명의 여성은 워싱턴포스트(WP)에 30여년 전 10대 시절에 캐버노가 자신에 강간을 시도했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후 캐버노 후보가 주장을 부인하자 이 여성은 16일(현지시간) 실명을 공개하고 나섰다.

크리스틴 블레이시 포드라는 이름의 이 여성은 WP 기고에서 캐버너가 10대 시절 워싱턴DC에서 열린 한 파티에서 자신에 성적으로 위해를 가하려고 했다고 주장했다. 현재 캘리포니아 주 팔로알토 대학의 심리학 교수로 재직 중인 포드는 “캐버노가 나를 죽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당시의 공포를 상기하면서도 “보복에 대한 공포보다 시민으로서의 책임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 용기를 내게 됐다고 밝혔다.

성추문이 확산되면서 캐버노 후보의 ‘신속한 인준’은 불투명해졌다. 그러나 이번 주장이 30여 년 전의 일인 데다 사실 여부를 증명할 수 있는 증거가 없는 만큼 캐버노 후보의 낙마가 확실하지는 않다는 게 외신들의 진단이다.

캐버노 후보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마친 상원 법사위원회는 오는 20일 임명동의안에 대한 표결을 실시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번 논란으로 표결이 연기될 가능성도 있다. 공화당의 제프 플레이크 의원은 포드의 실명 공개 후 법사위에서 반대표를 행사하겠다면서 포드로부터 청문회를 실시한 다음 인준 절차를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민주당 척 슈모 의원도 법사위에 표결을 연기하라고 촉구했다.

만약 인준안이 법사위를 지나 상원 전체 표결로 넘어가더라도 현재로선 가결을 장담할 수 없다. 현재 상원 100명 중 공화당은 51명, 민주당은 49명이라 공화당에서 이탈표가 2표만 나와도 인준안은 부결된다. 공화당의 수전 콜린스와 리사 머코우스키는 여성의 권리를 적극적으로 옹호하는 의원들인 만큼 반대표를 행사할 가능성도 있다.  

또한 공화당 일각에서는 중간선거를 약 50여일 앞둔 상황에서 성추문에 휩싸인 캐버노 후보의 인준을 강행했다가 ‘미투’ 움직임으로부터 화를 부를 수 있다는 우려가 큰 것으로 전해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