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회담 방북단 명단에 민주 “역량 있는 분들” 한국 “기업에 부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은영 기자
입력 2018-09-16 18: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민주·평화·정의 "폭넓게 구성된 방북단"

  • 한국·바른미래 "억지 강요 아닌지 의아"

평양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인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16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남북정상회담 공식 수행원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는 16일 제3차 남북정상회담 방북단 명단이 발표되자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정의당은 환영의 뜻을 밝혔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방북단에 기업인이 포함된 것을 두고 정부가 대북 투자를 강요하려는 건 아닌지 우려를 제기했다.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수행단에 포함된 분들은 각각의 역량이 있는 분들이기에 기대하고 있다”며 “대통령뿐 아니라 수행해서 함께하는 모든 분이 결실을 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홍성문 평화당 대변인 역시 “이번 방북단이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정·재계를 비롯한 문화·체육·종교·노동계, 시민단체까지 다양한 분야의 인사들로 구성된 것을 환영한다”며 “앞으로 다양한 분야의 남북 교류가 활발히 이뤄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우리 당 이정미 대표를 비롯한 정당 대표와 재계·노동·문화·시민·사회계 등 폭넓게 구성된 방북단”이라며 “각계각층이 남북정상회담 방북단으로 함께 하는 만큼 정부와 각계가 씨줄과 날줄이 되어 한반도 평화와 공존 그리고 번영의 획기적 전환기를 마련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그러나 송희경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방북 명단에는 우려했던 대로 4대 주요 대기업 총수들이 포함돼 있다”며 “기업에서 북한 시장의 불확실성이 크고, 국제적으로는 제재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정치논리에 이용돼 대북 투자를 강요받는다면 기업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내 경제가 외환위기 이후 최악의 경제 위기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이렇게 많은 각료와 경제 수행단 동행이 과연 적합한지, 또 억지 강요에 의한 것은 아닌지 국민들은 의아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종전 협정부터 먼저’를 주장하는 북한의 입장이나,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비핵화 논의와 실천 먼저’를 주장하는 미국의 입장을 고려해 볼 때 이번 방북단 명단은 적절하지 않다”며 “이번 방북단은 남북 간 경제, 문화교류 협상단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청와대의 요청으로 우리 기업이 부담을 안게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잔칫상을 예쁘게 꾸미는 것보다 북한과의 구체적인 비핵화 논의와 한반도 평화정착의 로드맵을 만들어 가는 실질적인 협상과 성과가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