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숨겨진 힘, 깨워라①] 해외 판로, ‘인삼’ 안고 세계로 과감히 도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창범, 신보훈 기자
입력 2018-09-18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금산진생협동조합 ‘금백’ vs 삼장협동조합 ‘삼장’, 고향 금산서 동반 해외진출

최저임금 인상으로 소상공인이 어려움에 처한 상황에서, ‘소상공인협동조합 활성화’ 사업이 대안으로 떠오를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 사업이 궤도에 오르면 동업종 또는 이업종 소상공인이 스스로 뭉쳐, 경쟁력과 자생력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5인 이상으로만 구성되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통해 지원금까지 받아 공동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 아주경제는 ‘소상공인 숨겨진 힘을 깨워라’라는 주제로 성공 협동조합들을 통해 최저임금 극복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총 7회에 걸쳐 비슷한 특징을 가진 2개의 협동조합을 비교, 분석해 진단한다. [편집자 주]
 

[‘금산진생협동조합’ 로고 (왼쪽)와 ‘삼장협동조합’ 로고(오른쪽).]


인삼 농사를 주업으로 삼던 소상공인들이 의기투합해 만든 공동브랜드 ‘금백’, ‘삼장’이 3~4년 만에 모두 글로벌 브랜드로 떠올랐다. 금백은 지구반대편 독일까지, 삼장은 동남아 베트남에서 브랜드를 인정받으며 큰 효과를 보고 있다는 분석이다.

각각 15명, 6명의 소상공인이 뭉쳐 있는 이 조합은 ‘금산진생협동조합’과 ‘삼장협동조합’으로, 이젠 서로 경쟁이라도 하듯 글로벌 소비자의 시선을 잡아가고 있다.

16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따르면, 금산진생협동조합은 2014년 결성 후 4년 만에 12억원의 직수출을 달성했다. 이에 맞서 2015년 설립된 삼장협동조합은 10명도 안되는 조합임에도 불구 올해 2억5000만원의 매출을 눈앞에 두고 있다. 충남 금산에 함께 위치한 효과가 오히려 경쟁력으로 이어졌다는 진단이다.

이동필 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향후 인삼을 활용한 고부가가치 상품개발을 통해 전세계에 과감히 도전해야 할 시기”라며 소상공인 조합들의 세계 진출에 의미를 부여했다.
 

금산진생협동조합원들이 지난 2017년 하반기 바이코리아푸드 수출상담회 당시 유럽지역 바이어와의 미팅현장 모습.[사진= 금산진생협동조합]


◆ 금산진생협동조합 ‘금백’…국제유통센터 같은 수출허브 기대

조합 결성후 공동 수출 마케팅에 주력한 금산진생협동조합은 4년 만에 10여 개국에 진출하는 성과를 냈다. ‘금백’과 ‘에너진’이란 공동브랜드를 들고, 국내 시장보다 미국, 캐나다, 호주, 영국, 독일, 오스트리아, 체코, 중국, 일본, 베트남, 대만 등의 해외시장을 직접 다닌 게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최근엔 독일을 상대로 홍삼농축액, 인삼주, 동결건조 인삼, 홍삼진과, 인삼사탕 등 11개 품목(4만 달러) 1차분을 선적, 유럽진출을 본격화 했다. 조합은 이제 연 100만 달러 이상의 수출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개별 제품을 모아 공동 글로벌 마케팅을 진행, 비용절감은 물론 대기업과 싸울 경쟁력까지 갖추게 된 것이다.

정원식 조합 이사장은 “국제유통센터처럼 해외 수출을 위한 허브를 만들고 싶다”며 “조합 차원의 국제유통센터를 통하면 여러 제품을 쉽고 빠르게 해외 시장에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2018 베트남 호치민 식품박람회’ 당시 삼장협동조합 부스 모습.[사진= 삼장협동조합]


◆ 삼장협동조합 ‘삼장’… 수출목표, 50만 달러 대폭 상향

2015년 2800만원에 불과했던 매출을 3년 만에 10배 가까이 늘린 삼장협동조합은 목표 수출금액을 50만 달러로 대폭 늘렸다. 수삼을 홍삼으로 가공한 ‘삼장홍삼진’을 생산, 동남아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베트남을 핵심 수출 지역으로 잡고 있는 조합은 올해 베트남 기업과 5000여 만원 상당의 수출계약을 체결했고, 수삼 10톤 수출도 이뤄냈다. 이에 따라 내년에는 품질관리와 마케팅 활동에 집중하고,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인증을 위한 시설개선과 설비 증축에 주력할 방침이다.

서병희 조합 이사장은 “현재는 조합원들이 공동제품을 생산하면서 발생하는 인건비와 영업마진이 생계에 보탬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는 조합원들의 역할 분담을 통해 각자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 일한만큼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성장시킬 것”이라고 자신했다.
 

‘삼장협동조합’과 ‘금산진생협동조합’ 현황 비교표. [표=각 협동조합]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