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진 케이블TV협회 회장 “제4이통 장애물 많지만 계속 추진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두리 기자
입력 2018-09-13 17: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컨소시엄 구성 단계…과기정통부가 인정할 만한 수준 돼야

  • “케이블TV 지역밀착채널이나 해설·논평은 못해…방송법 제도적 문제 해소돼야”

김성진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회장은 13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방송·문화·콘텐츠 전시회 ‘2018 광주 ACE Fair’ 현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정두리 기자]


케이블TV업계가 제4이동통신 진출을 포기하지 않고 있다.

김성진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회장은 13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방송·문화·콘텐츠 전시회 ‘2018 광주 ACE Fair’ 현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제4이통에 대한 협의는 계속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김 회장은 “4이통 전략은 현재 공개할 수 없다”면서 “컨소시엄을 구성하기 위한 협의를 계속 하고 있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4이통 컨소시엄이 꾸려진다 하더라도 넘어야 할 장애물이 많다”면서 “자본금 규모도 상당히 크기 때문에 컨소시엄이 얼마나 참여하느냐, 비즈니스 모델은 어떻게 되느냐 등에 대해 모두 정돈을 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어필할 수 있는 수준이 돼야 한다”고 부연했다.

앞서 김 회장은 지난 4월 케이블산업 미래비전을 위한 역할론으로 △제4이통 참여 △4차 산업 연관 서비스 확대 △남북한 문화교류 허브 역할 △지역채널 강화 △케이블TV 동반성장 로드맵 구축 등을 제시한 바 있다. 이 중 제4이통 진출에 대해서는 확고한 의지를 밝혔다.

김 회장은 “현재 직간접적으로 이동통신 3사와 협력관계도 있다보니 제4이통에 대해 우려하는 시선도 있지만, 조심스럽게 접근을 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작업을 상당한 시간을 거쳐야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김 회장은 케이블TV가 ‘지역성 구현’의 책무를 중심으로 유료방송 내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처럼 케이블TV가 지역밀착 채널 역할을 함에도 불구 방송법이 규정한 지역방송에 포함돼 있지 않는다며 방송법의 제도적 문제가 있다고 김 회장은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김 회장은 “방송법 규정에 따라 케이블TV가 지역뉴스는 방송할 수 있지만 해설논평은 할 수 없다”면서 “이는 보고 듣기만 하되 생각하지 말라는 의미다. 당연히 해소돼야 할 문제”라고 토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