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지개 켜는 조선업…전남도 전문인력 확보 나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무안)장봉현 기자
입력 2018-09-13 17: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대우조선해양 제공]


깊은 부진에 시달렸던 한국 조선업계가 불황의 터널을 뚫고 반등의 기미를 보이고 있다. 현대삼호중공업 등이 입주한 전남 서남해안권 조선밀집지역도 재기의 청신호를 보이고 있다.

이에 전남도는 조선산업이 긴 불황을 털고 반등하면서 생긴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전문인력 양성과 퇴직자 재취업을 지원한다고 13일 밝혔다.

조선 전문인력 양성은 재단법인 전남대불산학융합원에서 주관한다. 사업비 3억원을 들여 조선업 필수 분야인 용접·도장인력을 키운다. 오는 11월까지 취업 희망자 250여명을 교육한다.

기업맞춤형 채용을 목표로 △실무형 선박 용접 △용접품질․용접생산관리 △선체 조립 용접 △성형․절단 용접 △실무형 배관 용접 △실무형 철의장 △실무형 도장 등 6과정 7개 교육을 실시한다. 이 사업은 산업현장의 긴급한 수요를 감안해 올해 말까지만 단기과정으로 운영된다.

조선업 퇴직자 재취업 지원사업은 총 사업비 15억원을 들여 조선 전문 기술인력 수급에 나선다. 조선업 퇴직자를 채용하는 기업체에 노동자 한명당 월 250만원씩 8개월간 지원하고, 사업화비(최대 667만원)를 내년 6월까지 지원한다. 

지역 조선업 퇴직자 재취업 지원사업을 통해 조선업 퇴직 인력이 그간 축적한 기술 노하우가 해외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고 조선산업 밀집지역에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영국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인 클라크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세계 선박 발주량은 129만 CGT(표준화물환산톤수)다. 척 수로는 45척이다.

이 가운데 한국이 42%인 54만 CGT(10척)를 수주해 25%(32만 CGT·14척)에 그친 중국을 제치고 1위를 유지했다. 한국 조선업계가 4개월 연속 중국을 제치고 수주량 1위를 지킨 것이다.

한국은 올해 누계 실적에서 698만 CGT(점유율 43%)를 기록해 2위 중국과의 격차를 165만 CGT로 벌렸다.

조선업계의 남은 일감을 뜻하는 수주잔량은 세계적으로는 69만 CGT 감소한 7645만 CGT로 집계됐지만 한국은 13만 CGT 증가해 역시 4개월째 수주잔량을 늘렸다.

최정운 전남도 조선산업팀장은 "조선산업이 오랜 잠에서 깨어나 다시 봄을 맞이한 상황으로 판단된다"며 "조선기업의 인력 확보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 조선산업 재도약과 지역경제 혁신성장을 이뤄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