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위, ‘신창현 자료유출’ 놓고 하루종일 파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18-09-12 20: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현안질의·법안상정 순서 놓고 대립…한국당, 항의 회견 후 해산

비어 있는 국토위 신창현 의원 자리 (서울=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신창현 의원의 택지 후보지 유출사건과 관련해 여야의 갈등이 격해지며 12일 오전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 전체회의가 지연 시작 및 정회로 난항을 겪고 있다. 회의 진행 중 신창현 의원이 회의에 불참해 자리가 비어 있다. 2018.9.12 mtkht@yna.co.kr/2018-09-12 15:08:56/ <저작권자 ⓒ 1980-2018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18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12일 전체회의는 신창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수도권 신규택지 개발계획 자료 유출을 둘러싼 여야 간 공방으로 종일 파행했다.

이날 전체회의에서는 신 의원의 자료 유출에 대한 현안 질의와 법안 상정이 이뤄질 예정이었다.

하지만 국토위 여야 간사인 민주당 윤관석·자유한국당 박덕흠 의원은 전체회의에서 다뤄질 안건 순서에 합의하지 못했고, 결국 전체회의는 예정보다 1시간 넘긴 오전 11시가 다 돼서야 시작됐다.

그러나 여야 의원들이 수도권 신규택지 자료 유출 의혹의 관련자 출석 문제 등을 놓고 고성을 주고받으며 30분 만에 회의는 중단됐다.

결국 국토위는 한국당 의원들의 항의 기자회견에 이어 오후 5시 30분께 산회했다. 다음 전체회의 일정도 잡지 못했다.

한국당 국토위원들은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신 의원의 자료 불법 유출로 과천에서 토지 거래량이 5배가량 폭증하는 등 투기 현상까지 벌어지며 상황이 매우 심각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료 제공자에 대한) 신 의원의 해명이 오락가락한데 이는 국민을 기만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민주당이 국토위 현안질의에 빠른 시일 내에 응하고 현안질의에 국토부와 경기도청 공무원 등 14명과 과천시장을 반드시 출석시켜야 한다”면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자체 조사한 결과를 설명하고 사과한 뒤 책임질 부분은 책임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특히 다음달 국정감사 대상에 경기도를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민주당 국토위원들은 입장문을 내고 “한국당이 간사 합의를 무시하고 정략적인 의사진행발언으로 상임위를 파행으로 몰고 갔다”면서 “한국당의 행태는 현안이 산적한 국토위를 마비시키며 민생을 외면한 정치 적폐 행위”라고 비난했다.

한편, 오전 국토위 전체회의에 출석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부동산 대책 협의를 위한 비공개 회의 참석을 위해 오후 1시부터 자리를 떠야 한다”며 사전에 양해를 구하고 자리를 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