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FTA 개정안, 이달 말 유엔총회 기간 미국서 서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8-09-12 15: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산업부, 제10차 통상추진위원회 개최

[사진 = 인터넷]


한국과 미국이 이달 말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 기간에 자유무역협정(FTA) 개정안에 서명할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2일 서울 무역보험공사에서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 주재로 제10차 통상추진위원회를 열고 한미FTA 개정협상과 한·러시아 서비스·투자 FTA 협상 관련 계획을 논의했다.

김 본부장은 "미국이 무역적자 해소를 목표로 다양한 무역제한 조치를 발동하고 주요국들과 동시다발적인 무역협상을 진행하는 등 세계 통상 환경의 불확실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이런 상황에서 지난 3월 한미FTA 개정협상의 원칙적 타결 후 서명을 위한 양국 정부 간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며 이는 우리 경제의 불확실성을 해소하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김 본부장은 "한미FTA 개정협상 타결이 미국과의 다른 통상 현안도 슬기롭게 해결해나가는 버팀목이 될 것이라며 남은 절차를 차질 없이 추진해 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의 자동차 232조 조치에서 한국이 제외되도록 총력을 다하고, 미중 무역분쟁에 대해서는 엄중한 상황 인식으로 분쟁 장기화 가능성에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3일 한미FTA 개정안을 공개한 산업부는 9월 하순 이후 서명을 목표로 관련 국내 절차를 추진하고 있다.

양국은 이달 하순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 기간에 서명하는 방안을 협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달 열리는 유엔총회 기간에 한미FTA 개정안에 공식 서명하게 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산업부는 한·러 서비스·투자 분야 FTA 협상을 시작하기 위한 국내 절차도 최대한 조속히 마무리하고 협상 개시를 추진할 계획이다.

양국은 지난 6월 정상회담에서 서비스·투자 분야 FTA 협상을 우선 추진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