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진 인재 등용 원칙...금융권, 또다시 '관료 출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18-09-12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재부 출신 장호현 前 IMF 상임이사 선임···노조 즉각 반대 표명

[사진= 기획재정부 제공]


문재인 정부가 관료보다 민간 출신 등용에 주력했지만, 과거 정권의 낙하산 인사를 최근 들어 답습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6월 이후 공석이던 한국은행 감사 자리는 최근 기획재정부 출신의 장호현 전 국제통화기금(IMF) 상임이사(사진)가 선임됐다. 

한은 노동조합은 즉각 반대 입장을 발표했다. 노조 측은 "경제에서 중요한 것은 기재부의 영향력을 확대하는 것이 아니라 건전한 발전"이라며 "각 부문의 전문가들이 자기 역량을 키우고 각자 역할을 고민하게 하는 것이 경제 발전에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동안 한은 노조는 독립적인 추천위원회를 통해 관료 출신을 제외한 전문성 있는 인사를 선임할 것을 요구해왔다. 때문에 한은 내부에서는 민간에서 감사가 선임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컸다. 

이 같은 분위기 변화는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선임부터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5월 30일 재정경제부 출신인 윤대희 전 국무조정 실장을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으로 제청했다. 하지만 10년 넘게 현장을 떠나 있던 인재를 기용하는 것이 적절한지 논란이 일었다. 

15개월 가까이 공석이었던 저축은행중앙회 전무이사(부회장) 자리도 이변 없이 금감원 출신이 차지했다. 중앙회 전무이사는 저축은행중앙회장이 추천하는 형식이지만 2009년부터 줄곧 퇴직 금감원 출신들이 독식하고 있다.

은행연합회장과 생명보험협회장은 민간 출신이 선임됐다. 하지만 당시 노무현 정부 때 청와대 경제보좌관과 금융감독위원장을 지낸 김용덕 손해보험협회장과 노무현 전 대통령과 부산상고 동문인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 등이 요직을 차지하는 것에 대한 비판이 커지자 이를 반영한 결과라는 게 중론이다.
 
최근에는 저축은행중앙회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순우 회장의 임기가 올해 12월로 만료되기 때문이다. 중앙회는 다음 달쯤 회장추천위원회를 열고 후보 추천 공모에 들어갈 예정이다.

저축은행중앙회장은 994년 곽후섭 전 한남상호신용금고 대표 이후 처음으로 민간 출신 이순우 회장을 맞이했다. 이번에 중앙회장에 민간 출신이 선임될지, 아니면 다시 관료 출신이 올지에 대해 업계는 벌써부터 우려하는 분위기다. 

금융권 관계자는 "현 정부가 금융 쪽에서 쓸 만한 인물을 보유하지 못한 탓에 오랫동안 현장을 떠나 있던 올드보이들이 귀환하는 것"이라며 "인사가 만사라고 하는데, 관료 출신이 협회 및 공공기관에 취업하는 것은 과거 성행한 낙하산 인사와 다를 바 없다"고 비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