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모건 "미중 무역전쟁에 中 550만개 일자리 사라질 수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8-09-12 07: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바이두]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확전일로를 걷고 있는 가운데 중국에서 최대 500만 개 이상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성장률이 급락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11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추 하이빈을 포함한 JP모건의 이코노미스트들은 미중 무역전쟁에 관한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전망했다. 

보고서는 미국이 중국에 연간 2000억 달러어치 수입품에 25%의 추가 관세를 매기고, 중국이 위안화 가치 5% 절하와 보복 관세로 맞설 경우 중국은 70만 개 이상의 일자리가 사라지는 비용을 치르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보고서는 만약 중국이 미국의 추가 관세에 아무런 보복을 취하지 않을 경우 중국에서 사라지는 일자리 수는 300만 개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만약 트럼프 행정부가 5000억달러에 이르는 중국산 수입품 전체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하고 중국은 앞서 예고한 대로만 보복에 나설 경우에는 중국에서 550만 개 일자리가 사라지고 경제 성장률은 1.3%포인트 떨어지는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보고서는 “만약 미국이 관세 전쟁을 확대할 경우 중국이 받는 충격이 더 클 것”이라면서 실업률 급등이 정책 당국에 커다란 과제로 떠오르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만약 500만 개 이상의 일자리 증발이라는 최악의 시나리오에서 경제의 충격을 줄이기 위해서는 내년 중국은 위안화 가치를 올해 대비 12% 가까이 절하하는 방법을 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순일자리 감소폭을 90만 개로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급격한 위안화 절하는 3320억 달러에 이르는 자본유출을 야기하면서 중국의 외환보유액이 10% 이상 쪼그라들 수 있다고 전망했다. 2015년 위안화 절하 충격으로 급격한 자본유출을 경험을 상기할 때 중국으로선 피하고 싶은 상황일 것이라는 설명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주 중국산 수입품 2670억 달러어치에 추가 관세를 매길 준비가 됐다고 경고했다. 미국 업계의 반발 속에서 백악관 관리들은 공세의 수위를 두고 씨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7월과 8월에 각각 340억 달러, 160억 달러 등 연간 5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25%의 추가 관세를 물리기 시작했다. 중국도 똑같은 규모와 방식으로 대응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