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상승 의식한 中 관영언론 “중국 ‘대두 굴기’ 시작됐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8-09-11 18: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8월 CPI, 전년 동기대비 2.3% 상승...무역전쟁 영향 분석 나와

  • CCTV "미국산 대두 수입 감소 피해 최소화 위해 브라질산 대두 수입 늘렸다"

  • "중국산 대두산업에는 기회"

[사진=CCTV 보도 화면 캡처]


중국 관영언론이 중국의 대두 굴기(崛起)가 시작됐다며 미국과의 무역 전쟁에도 불구하고 당국의 빠른 선제조치로 대두 시장의 피해를 최소화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최근 발표된 8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기 대비 상승한 것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11일 중국 관영 중앙(CC)TV는 미국과 무역전쟁으로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던 대두 시장이 수입원 다양화와 대두 가공 기업의 기술 혁신으로 내년부터는 피해가 거의 없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CCTV는 중국의 대두 굴기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중국 최대 식용유 생산업체인 헤이룽장(黑龍江)성 주싼량유(九三糧油)그룹 등 미국산 대두 취급을 중단한 업체의 사례를 상세히 소개했다.

보도에 따르면 주싼량유그룹은 올해 하반기부터 미국산 대두를 단 1그램도 수입하지 않았다. 대신 기존 50% 수준의 브라질산 대두 수입량을 65%로 늘리고 기타 국가로부터의 수입량도 10% 늘렸다.

장리천(張利晨) 주싼량유그룹 부이사는 “올해 브라질산 대두가 풍년이라 이미 하반기 대두 수요량에 맞춘 대두의 수입을 모두 마쳤다”며 “내년에는 러시아와 캐나다의 대두 수입량을 크게 늘리면서 타격이 거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러시아 아무르스키아농업종합사 관계자도 “중국 시장은 매우 넓기 때문에 러시아는 중국 시장과의 협력확대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고 CCTV는 주장했다.

CCTV는 또 미국산 대두의 수입원가 상승이 중국 대두산업에는 기회가 됐다고도 역설했다. 중국 정부가 대두산업에 대한 보조정책을 실시해 기본적인 식용유공급은 국내산 대두로 완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정부는 무역갈등의 충격을 최소화 하기 위해 대체 수입라인을 적극적으로 개척하고 기업 손실을 충당해주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 대두 재배면적도 늘어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대두재배면적은 지난해에 비해 1000만묘(약 2억9000만평)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대두 가공 기업도 대두유를 대체할 수 있는 벼의 껍질에서 기름을 짜거나 낙화생기름을 가공할 수 있는 기술을 연구하는 중이다.

CCTV의 이 같은 보도는 최근 발표된 8월 중국 CPI 상승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앞서 10일 중국 국가통계국은 8월 CPI가 작년 같은 달보다 2.3% 상승했다고 밝혔다. 이는 시장 전망치 2.1%를 웃도는 수치다.

8월 CPI 상승률은 전달의 2.1%보다도 0.2%포인트 높아지면서 미국과의 무역전쟁이 중국 물가상승 압력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우려가 현실화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특히 상승률이 큰 돼지고기(6.5%) 물가 상승은 사료로 많이 쓰이는 미국산 대두 수입의 급감이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 나온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