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덕 포항시장, 러시아 방문 ‘2018 동방경제포럼’ 참석..북방교류사업 선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포항) 최주호 기자
입력 2018-09-11 05: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도문시와 교류의향서 체결

 

[사진=포항시 제공]

이강덕(사진) 포항시장이 정부의 ‘신북방정책’과 러시아의 ‘신동방정책’을 연계할 수 있는 사업발굴과 북방교류사업의 선점을 위해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2018 동방경제포럼’ 등에 참석하는 한편, 중국 도문시와 교류의향서를 체결한다.

이강덕 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포항시 대표단은 김재동 포항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한 상공인과 우창호 포항의사협회장, 의료진 등 27명으로 구성돼 11~15일 4박 5일 동안 러시아 극동의 관문도시인 블라디보스토크와 두만강을 사이에 두고 북한과 국경도시인 중국 도문시(圖們市)를 연이어 방문할 예정이다.

11일 이강덕 시장은 한국무역협회와 러시아 연방상공회의소가 주관하는 ‘2018 동방경제포럼’의 ‘한-러 비즈니스 다이얼로그’에 참석해 ‘한-러 지방정부 간 공동번영을 위한 환동해 국제관광벨트조성 및 협력 방안’을 내용으로 한 주제발표를 시작으로 양국 간의 경제협력 및 비즈니스 사례를 공유할 계획이다.

이어 블라디보스토크 시장과 만나 북방경제시대를 맞아 거점도시 간의 협력강화와 오는 11월 포항시에서 열리는 ‘한-러 지방협력포럼’에서 두 도시가 자매결연을 하는 방안을 협의한다. 블라디보스토크 국제여객터미널 대표와는 크루즈와 정기페리 노선의 유치 등 영일만항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극동연방대학 총장과는 포항시·포스텍과 블라디보스토크·극동연방대학 간의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나진·하산 프로젝트’의 사업주체인 북한과 러시아 합작기업인 ‘라손콘트란스’ 대표와 만나 ‘나진·하산 프로젝트 재개 및 북방물류 선점'을 위한 협력 방안 등을 협의할 예정이다.

이강덕 시장은 이밖에도 러시아 극동연방구의 9개 지역 대표들을 만나 11월 포항시에서 열리기로 예정된 ‘제1차 한-러 지방협력포럼’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할 계획이다.

‘동방경제포럼’은 러시아 연방정부가 극동개발의 추진 동력 확보를 최우선 국정과제로 추진하기 위해 지난 2015년부터 매년 1회 블라디보스토크의 극동연방대학에서 개최하고 있다.

한편 지난 해 9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렸던 한-러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것에 대한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화답으로 성사된 ‘한-러 지방협력포럼’의 첫 번째 행사가 11월 포항시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두 나라 지방도시 간의 경제, 문화, 관광, 물류 분야 등에 대한 교류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포항시가 영일만항 활성화를 비롯해 북방교류협력을 주도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