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각규 부회장, 대규모 사업 어려움 호소…인니 대통령 방문에 사업 진전 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정훈·박경은 기자
입력 2018-09-10 17: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4조원 규모 롯데케미칼 인도네시아 대규모 화학단지 조성 사업 수년째 중단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사진=롯데그룹]


"신동빈 롯데 회장의 부재로 다수 해외 프로젝트가 지연됐다."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은 10일 오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인도네시아 산업협력 포럼'에서 기자와 만나 이같이 밝혔다. 황 부회장이 7개월 째 구속된 신 회장의 부재로 인해 중요한 투자 결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힌 것이다.

황 부회장은 롯데케미칼의 4조원 규모의 인도네시아 유화단지 조성 투자 계획에 대해서도 "내부 사정으로 인도네시아뿐만 아니라 여러 사업이 중단된 상태"라며 "신 회장이 석방된 후 현지 방문을 통해 부지 확인을 거쳐야 건설이 재개될 것"이라고 했다.

롯데케미칼의 역점 사업인 인도네시아 화학 사업은 수년째 답보 상태다. '2020년 글로벌 톱10 화학기업으로의 도약'이라는 비전 달성을 위해서는 롯데케미칼로서는 투자가 절실한 상황이다. 애초 올해 용지 확보와 자금 문제를 해결하려고 계획했지만, 신 부회장 구속으로 중단됐다.

롯데는 그동안 황 부회장을 비롯한 비상경영위원회 부회장단이 신 회장의 빈자리를 어느 정도 메꿔왔다.

화학 부문은 허수영 롯데케미칼 부회장(화학BU장)이 챙겨왔다. 실제 허 BU장은 올 상반기 동안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등 현지 진출 법인을 방문하는 등 경영 현안을 점검했다. 하지만 중요한 M&A(인수합병)나 조 단위의 대규모 투자는 허 부회장과 황 부회장이 결정할 수 없다는 것이 재계의 평가다.

롯데케미칼의 자회사인 LC타이탄은 인도네시아 반텐주 찔레곤에 NCC(납사분해시설)를 포함한 대규모 화학단지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투자 규모는 4조원으로 롯데그룹의 단일 해외 사업 중에서 가장 큰 규모다.

LC타이탄을 통해 롯데케미칼은 2013년부터 인도네시아에 대규모 석유화학단지를 건설을 추진해왔다. 그동안 현지 건설 부지 가격 문제와 용도 제한 등을 풀지 못해 진행에 어려움을 겪은 바 있다.

지속적으로 문제 해결에 힘쓰던 롯데케미칼은 지난해 2월 인도네시아 국영 철강회사인 '크라카타우 스틸(Krakatau Steel)' 소유 부지(50만㎡)를 매입하면서 토지 문제에 물꼬를 텄다. 또 LC타이탄은 지난해 7월 말레이시아 증시에 상장하면서 투자를 위한 유동성도 확보했다. 하지만 그룹 총수 부재로 투자가 '올스톱' 된 상태다.

이날 황 부회장은 포럼에 앞서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을 만나 상호 협력과 지원 강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에 업계는 롯데케미칼의 사업에 진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이날 황 부회장은 신 회장 부재로 힘들다는 기존의 입장을 다시 한번 밝혔다.

신 회장은 국정농단 사건과 관련해 뇌물공여 혐의로 지난 2월 1심에서 2년6개월의 실형을 받고 복역 중이다.

황 부회장은 "신 회장의 항소 선고가 내달 5일"이라며 "재판부가 현명한 판단으로 총수 부재로 중단된 사업이 재개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