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재생 에너지 업계 "에너지원별 발전 비중 다변화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8-09-09 13: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지난해 국내 원전 및 석탄 발전 비중 72.2%..."OECD 평균 45.0%보다 월등히 높아"

  • - "석탄 발전 연료비 단가 오르는 데 더해 환경편익까지 고려하면 저렴한 연료 아냐"

2017년 지역별 발전 에너지 비중. [출처=BP '2018 세계 에너지통계 보고서']


LNG와 재생 에너지 업계가 정부 친환경 에너지 정책 기조에 맞춰 에너지원별 발전 비중을 다변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근 유연탄 가격이 상승하면서 친환경 재생에너지 사용을 늘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9일 전력거래소 전력통계정보시스템(EPSIS)에 따르면 이달 초 기준 석탄 발전의 kWh당 연료비 단가는 54.72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전체 평균 연료비 단가인 47.62원보다 약 14.9% 이상 오른 수치다. 지난달과 7월에 비해서는 각각 0.24원, 0.63원 떨어지긴 했으나, 2012년 4월에 기록했던 kWh당 53.66원 또한 웃돌았다.

석탄 발전 연료비가 오른 것은 에너지원인 유연탄의 가격 상승 때문이다. 한국광물자원공사의 집계에 따르면 호주 뉴캐슬 기준 유연탄 가격은 지난해 평균 톤당 88.41달러였으나 지난달 말일 기준 119.02달러까지 올랐다.

업계 전문가들은 미세먼지 저감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석탄 발전을 줄이고, 에너지원을 다각화할 필요가 있다고 꼬집었다. 국내 전기 생산에서 원자력과 석탄 발전 비중은 약 70%에 육박한다.

김창섭 가천대 에너지IT학과 교수는 "환경을 생각했을 때 석탄 발전을 당연히 줄여야 하는데 현재 탈원전 정책 영향으로 오히려 석탄 발전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라며 "석탄 사용을 줄이고, 재생 에너지와 LNG 사용을 늘려 연료 다변화를 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질적인 에너지원 다변화를 위해서는 강력한 정책 수정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조성봉 숭실대 경제학과 교수(한국자원경제학회장)는 "한국가스공사에서 매겨지는 가격 자체에서 석탄과 LNG, 재생 에너지 간 가격 차가 크다"며 "현재 유연탄 가격이 오르고 에너지 세제 개편이 이뤄져 석탄 발전 비용이 더 비싸진다고 해도 소용이 없는 이유"라고 분석했다.

그는 "가격 자체를 재조정하고, 전력시장에서의 석탄 발전소 배출 총량을 제한하는 등 초강수가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최근 글로벌 에너지기업 BP가 발간한 '2018 세계 에너지 통계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발전량에서 원전과 석탄 발전이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26.0%와 46.2%로, 총 72.2%에 달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의 원전 및 석탄 발전 비중이 각각 평균 17.8%, 27.2%, 총 45.0%인 것과 비교해 월등히 높은 수치다.

LNG와 수력, 신재생 에너지 발전의 비중 또한 각각 21.1%와 0.5%, 2.8%로 OECD 회원국 평균 27.4%와 12.6%, 12.2%에 크게 미치지 못한다.
 
친환경 에너지 업계 관계자는 "온실가스 배출 등 환경비용까지 고려하면 석탄을 결코 저렴한 연료로 볼 수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에너지 포트폴리오가 한쪽 발전원에 쏠리는 것은 적절치 않으며 원전과 석탄, LNG, 재생 에너지 등 4대 전원이 적정 구성을 이뤄야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