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한국노총 찾아 "사회적 대타협 해야"…경제사회노동위 참여 당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18-09-05 18: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선 때 약속한 정책협약 우선순위 따라 이행"

  • "노동몫 최고위원 임명 가능한 빨리하겠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을 방문해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에게서 당대표 취임 축하 꽃다발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5일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을 찾아 노사정 대타협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참여를 당부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사회적 대타협을 하지 않고서는 힘든 상황"이라며 "올 10월 발족 예정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 한국노총뿐 아니라 민주노총도 참여할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위원회에는 여성, 청년, 소상공인 부문도 같이 참여해 범 사회적 타협기구가 만들어질 것 같다"며 "민주당 차원에서도 적극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당내 을지로위원회가 이런 경험을 많이 갖고 있다"면서 "어려운 약자들을 다 아우르는 연대모임을 결합하는 데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5·9 대선에서 한국노총과 맺은 정책협약 실천도 다시 한번 약속했다.

이 대표는 "지난해 맺은 정책협약을 우선순위에 따라 차근차근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노총과의 관계를 생각하면 감회가 남다르다"면서 "(민주당 전신인) 민주통합당 창당 당시 한국노총과 정책연대를 하면서 인연을 맺었다. 당시 이명박 정부가 들어와서 반노동적 정책을 펴고 핍박을 해 약자끼리 손을 맞잡는 연대를 통해 함께 창당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근로시간 단축과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해서도 이야기를 꺼냈다. 그는 "한국노총과 사전에 많이 논의했으면 좋았을 텐데 그 부분이 소홀했다"면서 "최저임금은 산입범위를 미리 정비해놓고 해야 했는데 순서가 거꾸로 돼서 오해가 생긴 것 같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전당대회 경선 과정 중 지명직 최고위원 2명 가운데 노동몫을 두겠다고 약속한 것을 언급, "여러분들과 잘 협의해서 가능한 한 빨리 (노동 몫) 최고위원을 정하겠다"고 했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정책파트너로서 이 대표의 역할에 많은 기대를 한다"며 "당면한 주요 노동과제 이행을 위해 당노청 간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의 정책협약 이행 속도가 더디다는 점을 지적하며 "새 정부가 들어선 이후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 일부에서만 정책협약이 이행됐다. 오늘 협의 이후 실무선의 정책협의가 제대로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 대표는 한국노총과의 간담회 이후 민주노총과도 간담회를 열 예정이다. 한국경영자총협회, 대한상공회의소도 잇따라 방문하는 등 노동·사회 문제와 관련한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할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