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병도 정무 "영수회담, 남북 정상회담 전후가 될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8-09-03 16: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손학규 "靑, 선거제 개편 적극 응해주셨으면"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이 3일 오후 국회 당대표실에서 손학규 바른미래당 신임 대표를 예방,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이 3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빨리 추진을 해볼까 한다. 정상회담 전후 바로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한 수석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손학규 신임 바른미래당 대표를 예방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렇게 밝히면서 "좀 빨리 할 생각이다. 그렇지만 아직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했다.

한 수석은 정상회담에 의원들도 동행하는 것과 관련 "같이 가시면 굉장히 좋을 것 같은데,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의사가 없다는 걸 말씀하셨기 때문에, 당별로 제안을 해보려고 한다"고 했다.

다만 "당별로는 쉽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며 "국회의장도 계시고, 상임위원장도 있기 때문에 정당이 아니고 국회 차원에서 가는 것도 좀 검토해 봐야되지 않을까"라고 했다.

손 대표는 앞서 한 수석의 예방을 받는 자리에서 "문 대통령도 선거제도 개편의 필요성을 말씀하셨고, 국회에서 추진하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씀하신 만큼 선거제 개편에 대해 청와대와 정부에서 적극 응해주셨으면 한다"고 했다.

손 대표는 "다당제는 우리한테 피할 수 없는 현실이고, 또 현실적으로 여소야대 정국에서 야당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할 것"이라며 "국민의 대표성을 확보하고 지역정치를 극복할 수 있는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필요하다"고 했다.

손 대표는 아울러 "협치라고 하는 것은 야당의 일방적 협조만을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며 "구체적인 콘텐츠를 갖고 대통령과 야당이 같이 협의를 하고 합의된 내용에 따라 합의를 하고 거기에 맞는 장관이든지 이런 사람을 해야 한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