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김정은과 좋은 관계 변할 수 있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한선 기자
입력 2018-08-31 10: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블룸버그 인터뷰서 밝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블룸버그 인터뷰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협상할 인내심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로이터 = 연합]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좋은 관계가 변할 수 있고 전체 상황이 변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블룸버그는 30일(현지시간) 백악관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과 관계가 좋았다. 이것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얘기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변할 수 있도 있다. 전체 상황이 변할 수 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세계에서 누구보다 굉장한 인내심을 갖고 있다”며 “사람들이 나에 대해 이런 면을 잘 모르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김 위원장과 관계가 좋고 6월 북미성장회담 이전 억류 미국인을 석방했으며 핵과 미사일 실험을 중단하고 있다고도 밝히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사일 시험과 로켓 시험이 없다”며 “억류자들이 돌아왔고 핵실험도 없다. 이는 좋은 것이다”라고 말했다.

북미정상회담 이후 김 위원장과의 원만한 관계를 줄곧 강조해 왔던 트럼프 대통령이 처음으로 관계가 틀어질 수 있다고 말하면서 변화의 조짐을 시사한 것이 주목된다. 북한도 담화문이나 국영매체 기사 등에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서는 평화에 대한 노력을 치하하면서 비판을 자제하는 등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원만한 관계에 의존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왔었던 가운데 관계의 변화를 시사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방북 취소 이후 북한과의 협상이 교착돼 있는 가운데 김 위원장과의 관계가 변할 수도 있다고 밝히면서 전체 상황이 변할 수 있다고 한 것은 북한이 비핵화에 나서지 않을 경우 지난해의 긴장 관계로 되돌아갈 수 있다는 경고로 해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이 인내심을 갖고 있다는 유화적인 반응을 보인 것은 판을 깨지 않고 성과를 낼 때까지 협상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전일 한미훈련을 실시할 계획이 없지만 결정할 경우 즉시 한미일 군사훈련을 대규모로 할 수 있다고 한 발언에 이어 북한에 대한 회유와 압박을 이어간 것으로 분석된다.

트럼프 정부의 폼페이오 장관 방북 취소 결정으로 내달로 예정돼 있는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의 방북, 문재인 대통령의 방북을 비롯해 유엔총회를 계기로 하는 회담 개최 등 일정이 다시 불투명해진 상황이다.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 특보가 내달 유엔총회 개최를 계기로 한 종전선언 발표 추진을 희망한다고 밝혔지만 북미협상의 교착 상태에 따라 상황이 변하지 않는 한 성사 가능성이 현재로서는 높지 않다는 관측이다.

북한이 종전선언이 우선 이뤄질 것을 요구하고 미국이 북한의 보유 핵무기 신고와 국제적인 감찰 수용 등 선 비핵화 조치에 먼저 나설 것을 강조하면서 맞서 협상에 진전이 없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북미정상회담에서 구두로 종전선언을 조만간 하기로 약속했다고 알려지면서 중단된 협상의 재개 여부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