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사 파견만 11차례…習 '일대일로' 동력 유지 안간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이재호 특파원
입력 2018-08-30 17: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中·아프리카 정상회의, 일대일로 선전 활용

  • 동남아 등에 특사외교, 왕이 행동대장 자임

  • 고립 탈피, 내부동요 막기, 시진핑의 절박함

[사진=연합뉴스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 및 해상 실크로드)' 프로젝트의 추진 동력을 유지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동남아시아·아프리카 등 일대일로와 연계된 국가에 직접 특사를 파견해 협력 강화를 종용할 정도로 공을 들이는 모습이다.

미국의 대중 포위망 속에서 고립되는 것을 막고, 최대 역점 사업을 성공으로 이끌어 집권 기반을 다지려는 절박함이 반영된 결과다.

◆中 정부·언론, 일대일로 띄우기 주력

30일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해외판 4면을 통째로 할애해 시 주석과 에티오피아 유학생 한나 게타추가 편지를 주고받은 사연을 소개했다.

해당 유학생은 지난 6월 시 주석에게 "일대일로 사업으로 아프리카가 큰 도움을 받고 있다"는 내용의 편지를 보냈다.

중국은 지난 28일 열린 '일대일로 청년 혁신 포럼'에서 시 주석의 답신을 공개했다. "중국과 아프리카의 청년은 두 지역의 미래"라며 "일대일로에 관심을 갖고 적극 참여해 달라"는 게 골자다.

중국 관영 매체는 다음달 3~4일 베이징에서 열리는 '중국·아프리카 협력 포럼'을 앞두고 연일 일대일로 띄우기에 몰두하고 있다.

중국과 수교를 맺은 아프리카 53개국의 정상이 대부분 참석하는 초대형 정치 이벤트다. 중국은 이번 포럼을 통해 일대일로의 성과를 대대적으로 홍보할 요량이다.

아프리카 등 일대일로와 연계된 국가들이 경제적으로 중국에 예속되고 있다는 일각의 비판을 불식하기 위한 선물 보따리도 준비 중이다. 부채 조정, 관세 면제, 일자리 창출 지원 등이 거론된다.

시 주석은 집권 2기의 첫해인 올해 초부터 출범 5년을 맞은 일대일로 사업을 더욱 공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

올 들어서만 특사를 11차례 파견했는데, 일대일로 구상에 포함된 동남아·아프리카·동유럽 국가가 대부분이다.

지난 1월 리빈(李斌) 국가위생계획생육위원회 주임이 라이베리아를 방문한 것을 시작으로 4월에는 왕이(王毅)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궈성쿤(郭聲琨) 중앙정법위원회 서기가 각각 러시아와 동유럽을 찾았다.

5월에는 왕즈강(王志剛) 과학기술부 부장(장관)이 시에라리온을, 6월에는 쑨춘란(孫春蘭) 국무원 부총리가 러시아를 방문했다. 7월에는 뤄수강(雒樹剛) 문화여유부 부장이 터키에 특사로 파견됐다.

이달 들어서도 쑨춘란 부총리와 쑤후이(蘇輝)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 부주석이 각각 인도네시아와 짐바브웨를 방문했다.

이들이 해당 국가의 정상과 만나 논의한 주요 의제 중 하나가 일대일로 협력 강화 방안이다.

특히 왕이 부장의 광폭 행보가 눈길을 끈다. 올 들어 16개국을 찾았는데, 최근 말레이시아·싱가포르·몽골 등 주변국 방문이 잦아지고 있다.

베이징 외교소식통은 "중·아프리카 협력 포럼 준비를 위해 외교부는 물론 지방정부 외사판공실도 정신 없이 바쁜 상황"이라며 "일대일로 활성화에 국가적 역량이 집중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미국 포위망 뚫고 집권기반 공고화

시진핑 체제가 시작된 이후 중국의 지나친 '굴기(倔起·몸을 일으킴)'가 무역전쟁 등 미·중 갈등 격화로 이어진 상황을 감안하면 일대일로 확대에 박차를 가하는 건 위험한 선택일 수 있다.

하지만 시 주석이 일대일로에 집착하는 것은 역설적이게도 미국의 대중 포위망에서 벗어나기 위한 노력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신(新)아시아 정책인 인도·태평양 전략을 수립하고 중국에 대한 정치·경제·군사적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미국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 일대일로 추진 속도를 늦춘다면 자칫 고립무원에 빠질 수 있다는 게 중국 최고지도부의 인식이다.

실제 시 주석은 아프리카와 중동 등의 지역을 '천연 동맹군'으로 부르며 스킨십 강화에 매진하는 중이다. 일대일로는 중국의 막강한 자금력을 활용해 우군을 확보하는 수단이다.

중국 내부적으로도 일대일로의 성과를 적극 선전할 필요가 있다. 일대일로는 '중국몽(中國夢)'과 함께 시진핑 체제를 상징하는 어젠다로 꼽힌다.

일대일로 무용론이 확산할 경우 곳곳에서 감지되는 시 주석 비판 움직임이 더욱 거세질 가능성이 높다.

다만 일대일로 사업의 방식이 일부 수정될 여지는 있다. 주변국은 빚더미에 앉고 중국 기업들만 배를 불린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시 주석도 지난 27일 개최된 일대일로 5주년 기념 좌담회에서 "일대일로는 경제 협력이며 군사적 패권을 추구하는 게 아니다"라며 "다른 국가의 요구를 우선시하고 지역민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시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일대일로는 차이나 클럽을 결성하려는 의도가 아니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