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티나 페소화 폭락…"IMF에 조기 지원 요청한 탓에 흔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기자
입력 2018-08-30 08: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는 "불안 미리 제거"…"시장의 불안 건드렸다" 비판도

한 남성이 29일(현지시간) 부에노스아이레스의 환율 전광판 앞을 지나가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아르헨티나 페소화가  29일(이하 현지시간) 7.62%나 급락했다. 이날 아르헨티나 중앙은행이 환율 안정을 위해 보유외환을 내다파는 시장 개입을 단행했지만, 페소화는 사상 최저인 달러당 32.40페소까지 떨어졌다.  
2015년 말 통화가치 평가절하 이후 하루 기준으로 가장 큰 낙폭이라고 파이낸셜타임스(FT)는 전했다. 

마우리시오 마크리 아르헨티나 대통령은 이날 텔레비전 연설을 통해 "아르헨티나는 내년 금융 프로그램 준수를 위해 필요한 모든 자금을 국제통화기금(IMF)으로부터 조기에 지원받기로 했다"고 밝혔다. 아르헨티나는 지난 6월 IMF와 500억 달러(약 55조 5700억원)를 '대기성 차관' 방식으로 지원받기로 합의했으며, 그중 150억 달러를 즉시 지원받은 바 있다. 남은 350억 달러는 분기별 검토를 통해 지급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었다.

이 같은 마크리 대통령의 발표 뒤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는 성명을 통해 "금융지원 단계에 대해 재조정을 검토하겠다"면서 아르헨티나 정부에 대한 지원을 확인했다. 

마크리 대통령은 IMF에 조기지원을 요청한 것은 국제적 상황 악화로 일어날 수 있는 불확실성을 제거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시장의 환율과 채권 가격은 오히려 요동쳤다. 이번 마크리 대통령의 발언이 시장의 불안을 더 키웠다는 부정적 의견도 있다고 FT는 지적했다.

이날 아르헨티나의 10년물 국채의 이율은 40bp 상승하면서 10%를 다시 넘어섰다. 올해 들어 페소화는 45%가 하락하면서 불안한 모습을 보였다. 중앙은행은 기준금리를 5% 포인트 올리면서 진화에 나섰지만, 하락을 막기는 역부족이었다.

최근 신흥국 중심으로 나타난 금융위기는 아르헨티나의 재정 상태에 대한 불안을 키웠으며, 경기 하강과 인플레이션 상승 등 경기 악화에 대한 시장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환율의 급락으로 아르헨티나의 경제적 상황이 더 악화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FT는 아르헨티나는 올해와 내년 820억 달러 규모의 자금이 필요하지만 최근 신흥시장 불안 고조로 필요한 자금의 규모가 더 늘어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