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쉬운 뉴스 Q&A] ‘상생형 스마트공장’이 궁금해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창범 기자
입력 2018-08-29 15: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이클릭아트]

Q. 우선 ‘스마트공장’이란 무엇인가요?

A. 제품을 기획(설계), 제조(공정), 유통(판매)하는 모든 과정을 ICT로 통합해 보다 효율적인 생산시스템을 구축한 공장을 말합니다. 제조업 선진국인 독일, 일본, 미국 등은 물론이고 전 세계적으로 제조업 부흥 및 4차 산업혁명 핵심전략으로 스마트공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Q. ‘스마트공장’ 도입이 꼭 필요한건가요?

A. 생산인구 노령화, 근로시간 단축, 일자리 미스매치 등 급격하게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하는 하나의 방편입니다. 스마트공장을 도입한 기업은 업체당 평균 생산성 23% 향상, 불량률 46% 감소, 원가 16% 절감, 납기 35% 단축 등 전반적 경쟁력 향상(2017년 1월 기준)된 것으로 조사된 바 있습니다.

Q. 그렇다면 최근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이란 것이 나왔는데, 이것은 무엇인가요?

A. 중소기업중앙회가 지원하는 이 사업은 정부 100억원, 삼성전자 100억원 등 총 200억원 규모 예산으로 향후 5년간 총 1000억원의 예산지원을 진행하는 사업입니다. 참여 중소기업의 수준에 따라 2000만원에서 1억원까지의 사업비를 지원해 주며 유형별 지원내용은 다릅니다.

Q. 지원 내용은 어떻게 다른가요?

A. 표로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표 참고)
 

'상생형 스마트공장' 유형별 지원내용.[표= 중기중앙회]

Q. 기존 정부사업 대비 중기중앙회 상생형 스마트공장 사업의 특이점을 설명해주세요.

A. 참여기업의 부담이 기존 50%에서 40%로 대폭 줄었습니다. 지원상한액은 기존 5000만원에서 1억원으로 확대되었구여. 또 모든 수준의 참여기업에 150명 규모 삼성전자 현직 멘토가 투입됩니다. 이외에도 스마트공장 구축 이후엔, 인력양성, 판로개척, 기술개발 지원, 미디어 연계 글로볼 홍보까지 다양한 후속연계 사업을 지원합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