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2차관에 민원기 OECD 디지털위 의장 임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희강 기자
입력 2018-08-26 16: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국제 경험 갖춘 ICT정책 전문가

 

정부가 2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에 민원기 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디지털경제정책위원회(CDEP) 의장을 임명했다.

민 신임 2차관은 악고와 연세대 사학과를 나와 서울대 행정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 31회로 공직을 시작해 옛 정보통신부 통신경쟁정책과장·혁신기획관, 미래창조과학부 대변인·기획조정실장 등을 지냈다.

정통 관료 출신으로 정보통신분야 주요 업무를 두루 경험했고, ICT 이슈를 주도하는 국제기구의 고위 책임자를 거치며 전문성과 리더십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한국인 최초로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이사회 의장과 OECD 산하위원회 의장을 지낸 바 있다.

민 신임 2차관은 2013년 ITU전권회의 의장 시절 인터넷 공공정책, 사이버 보안, 인터넷주소등록 등 주요 의제의 결의 개정을 이끌며 대회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2015년에는 ITU 이사회 의장으로도 선출돼 정보통신 분야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ITU에서 한국의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2016년 11월에는 한국인 최초로 OECD 디지털경제정책위원회 의장(임기 5년)에 선출되며 국제 ICT 분야에서 전문성을 다시 한 번 인정받았다. 이후 올해 5월 OECD에서 인공지능(AI) 권고안 마련을 위한 전문가 그룹 의장에 선임돼 AI 투자·발전을 위한 가이드라인 수립을 주도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