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솔릭 상륙, 24일 예상 진로는? 목포→충주→강릉 위치로 북상…시마론 영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기연 기자
입력 2018-08-24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상청 "솔릭 시마론 거리 멀다" 우려 일축

[사진=기상청 날씨누리 홈페이지]


'제19호 태풍 솔릭(SOULIK)'이 상륙한 가운데, 직접적으로 한반도를 통과하는 오늘(24일) 예상 진로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4일 자정 태풍 솔릭은 목포 북쪽 60㎞ 부근 육상을 지나 오전 6시 충주 남서쪽 80㎞ 부근 육상을 지나게 된다. 이후 낮 12시 충주 북동쪽 80㎞ 부근 육상을 지나는 태풍 솔릭은 오후 6시 강릉 북동쪽 150㎞ 부근 해상으로 북상한다. 이어 25일 자정 울릉도 북북동쪽 310㎞ 부근을 지나는 태풍 솔릭은 이후 북한 청진으로 빠져나가게 된다. 

태풍 솔릭은 24일 자정 전까지 크기를 중형으로 유지하다가 소형급으로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일본을 향해 '제20호 태풍 시마론(CIMARON)'이 동시에 북상하면서 '후지와라 효과(근접해 있는 두 태풍이 경로나 속도에 서로 영향을 미치는 현상으로 서로 밀거나 끌어당기는 효과)'에 대한 우려가 쏟아지고 있다. 

하지만 기상청은 "솔릭과 시마론의 거리가 상당히 멀다"며 가능성을 일축했다. 후지와라 효과는 두 태풍이 1000~1200km 정도 인접한 곳에 위치할 경우 경로나 세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 

다만 2011년 7월 후지와라 효과로 큰 피해를 입었던 일본 기상청은 두 태풍에 대해 예의 주시 중이다. 만약 덩치가 큰 태풍 시마론이 동쪽으로 더 휘어져 빠져나가는 솔릭을 흡수하면 초대형 태풍으로 될 가능성이 있다. 물론 두 태풍의 진로가 워낙 유동적이라 정확한 예측이 어려운 상황이다.
 

[사진=어스널스쿨 홈페이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