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글로벌 교류의 장, ‘2018 블록페스타’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18-08-23 14: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22일부터 이날까지 행사 진행

  • 박원순 시장, 서울시 행정에 블록체인 적용 가능성 시사

22일 오후 서울 강남구 세텍에서 열린 블록체인 산업 전시회 '2018블록페스타'에서 각 부스 관계자들이 상담을 위해 대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2의 인터넷’으로도 불리는 블록체인 기술의 국내외 관련자들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지식을 나누는 장이 열렸다.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는 22일부터 23일까지 서울 강남구 세텍(SETEC)에서 진행한다. 협회 창립 1주년을 기념하기도 한 이번 행사는 ‘블록체인과 국제연대’라는 주제를 통해 협회 회원사와 글로벌 수준의 ICO(가상화폐공개) 추진기업, 정‧관계인사, 투자자들의 참여를 통해 네트워킹의 장을 만들고, 블록체인이 생활 속으로 파급돼 더 발전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한국과 중국, 일본, 대만, 싱가포르 등 동북아 국가들의 교류와 협력을 통해 각국의 발전을 도모한다.

첫날 행사는 박원순 서울시장,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등이 연사로 나서 관심을 모았다. 박 시장은 시 행정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또한 정부의 방향에 맞는 안전한 거래소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박 시장은 “전자분야에서 앞서있는 도시인 서울시가 블록체인 기술에서도 두각을 나타내 향후 행정에 적용할 가치가 있다”며 “앞으로 서울시가 블록체인 기업들을 어떻게 지원하고 채택할지, 서울시가 블록체인 허브로 자리 잡으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함께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임 전 위원장도 이날 연사로 나서 블록체인 등 핀테크 산업 발전을 위해 ‘금융혁신 지원 특별법’ 통과를 강조했다. 금융 분야는 규제가 너무 많아 새로운 상품을 출시하기가 어렵다며 핀테크로 금융을 혁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정부가 금융회사와 핀테크 기업과 협의를 통해 관련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임 전 위원장은 “금융은 불특정 다수인의 자산을 관리해야 하며, 금융이 무너지면 국민경제의 시스템 리스크가 발생한다”며 “금융사고의 발생 가능성, 은행·증권·보험 등 이해관계자들의 반대, 금융을 공공재로 취급하는 금융산업에 대한 인식 때문에 금융부문의 규제혁신이 유독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에 상정돼 있는 금융혁신 지원 특별법이 시급하다”라며 “일단 테스트하고 그것이 안전하고 투자자 보호에 문제가 없다면 인가해주고 배타적 권한을 주는 접근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번 블록페스타 행사에는 대만이 국회의원 제이슨 쑤와 리드호프사의 제임스 황 대표, 일본의 변호사이며 컨설턴트인 카와이 켄, 후오비의 채훈 이사, 싱가포르 ICO업체인 신화운의 유안 리(Yuan Li) 대표 등 대만, 일본, 중국, 싱가포르 등의 패널과 글로스퍼 등 국내 패널들의 참여로 토론을 이어 나갔다.

블록체인에 문외한 사람들을 위한 오전 강좌도 마련됐다. 특히 고등학생과 대학생들을 위한 맞춤형 개론강좌를 통해 블록체인의 이해를 넓히는데 도움을 줄 계획이다.

협회 관계자는 "블록체인은 지금은 주로 암호화폐를 만드는 기술 정도만 알려졌으나, 제2의 인터넷이라는 매우 중요한 기술로 자리 잡고 있다. 다가오는 미래는 블록체인이 광범위하게 사용되게 될 것이며, 현재와 미래에는 이 분야에 매우 많은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