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국산 배 호주수출 이어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상철 기자
입력 2018-08-21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상주‧나주‧하동 3개 단지 배 수출 가능

  • 국산 배, 작년 미국‧대만 등에 2만t 수출 실적 올려

[사진 = 연합뉴스]


올해도 국산 배의 호주 수출이 이어질 전망이다.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상주‧나주‧하동 3개 지역의 수출 등록 과수원에서 올해 재배된 배의 호주 수출이 가능하다고 21일 밝혔다.

호주는 지난 2015년 국내에서 첫 화상병이 발생, 한국산 배 수입을 일시 중단했다. 이후에도 매년 천안‧안성 등의 지역에서 화상병 발생이 지속됐다.

검역본부는 비발생 지역에서 생산된 국산 배의 수출이 이어질 수 있도록 검역협상을 벌여 왔다. 호주측 전문가를 초청, 화상병이 일부 지역에만 발생한다는 점을 확인시키기도 했다.

그 결과 올해 화상병이 안성‧천안‧제천 등에서 추가 발생했지만, 발생상황과 방제현황을 호주측에 신속히 제공하고 확산방지 노력을 보여줘 수출길이 이어지게 됐다.

검역본부 관계자는 “호주 농업수자원부는 우리나라에서 화상병 발생 정보가 투명하게 관리되고, 박멸‧예찰이 적절하게 수행되는 것을 인정했다”며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상주‧하동‧나주 지역 수출단지는 화상병 무발생 지역임을 증명하는 요건으로, 한국산 배 수출이 가능함을 공식적으로 알려왔다”고 설명했다.

호주로 배를 수출하기 위해서는 검역본부에 수출단지로 등록한 후, 호주농업수자원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3개 단지는 올해 호주로 수출이 가능하도록 등록돼 승인받은 곳이다.

국산 배는 현재 미국‧대만‧캐나다‧필리핀‧뉴질랜드‧호주 등에 수출되고 있다. 지난해 1만9877t의 수출실적을 기록했다. 이 중 미국에 절반이 넘는 1만533t이 수출됐다. 올해는 8월까지 미국‧대만 등에 총 7855t이 수출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