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가족상봉] '101세' 백성규 할아버지, 北딸·손녀 만나 '함박웃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공동취재단·박은주 기자
입력 2018-08-20 18: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0일 금강산호텔에서 열린 제21차 남북 이산가족 단체상봉 행사에서 남측 백성규(101) 할아버지가 며느리 김명순(71)과 손녀 백영옥(48) 만나 기뻐하고 있다.[금강산=사진공동취재단]


남측 최고령 상봉자인 백성규(101) 할아버지는 20일 북측의 며느리 김명순(71) 씨와 손녀 백영옥(48) 씨를 만난 내내 환한 미소를 보였다. 

이날 금강산호텔에서 진행된 첫 단체 상봉행사에서 백 할아버지는 남측의 동반 가족인 아들 백용선(59) 씨와 손녀 백진영(27)에게 북측의 가족을 소개했다. 

이날은 백 할아버지의 남한과 북한에 흩어졌던 가족들이 처음으로 함께 모이는 날이 됐다.

백용선 씨는 북측 며느리를 향해 "형수님"이라고 호칭하고, 북측 손녀를 향해서는 "내가 (너의) 작은아버지야"라고 인사를 건넸다. 

이들은 테이블에 앉아 대화를 이어나갔다. 대화는 주로 남측의 아들이 질문을 던지며 진행하는 식이었다. 

대화를 나누는 내내 백 할아버지는 흐뭇한 표정으로 미소를 띠고 남측과 북측의 가족들이 나누는 대화를 지켜봤다. 

김명순 씨는 가지고 온 봉투에서 사망한 남편의 옛날 사진 2장을 꺼내 "옛날 사진이 낡아서 새로 복사해 가져왔다"며 백 할아버지에게 선물했다. 

이에 백용선 씨가 "사진 가져가도 되느냐"고 묻자, 김명순 씨는 "가져가셔도 된다. 집에 또 사진이 있다"고 말했다. 

북측 보장성원이 최고령인 백 할아버지의 가족을 위해 디지털카메라로 즉석에서 기념사진을 찍어줬다.

백진영 씨도 할아버지와 북쪽의 며느리가 대화를 나누는 모습을 연신 사진으로 찍었다.   

남북은 이날부터 2박 3일간 금강산에서 열리는 제21차 남북 이산가족 상봉의 공식 일정을 첫 단체상봉으로 본격 시작했다.

백 할아버지를 포함한 남측 상봉단 89명과 동행 가족 197명은 이날 오후 3시 금강산 호텔에서 첫 단체상봉을 통해 북측의 가족들과 만났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