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농어촌]믿고 먹는 친환경농산물 만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상철 기자
입력 2018-08-21 10: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친환경인증 사업자‧기관 관리감독 강화

  • 농가 판로 지속 확대…체험학습‧판촉행사 등 진행

친환경농산물 체험행사에 참여한 유치원생들. [연합뉴스]


‘식탁 안전’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친환경농산물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정부는 친환경농산물을 소비자가 믿고 살 수 있도록 관련 인증제도를 손질하고, 판로확대를 위해 지자체‧농협 등과 판촉행사를 수시로 열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친환경인증에 대한 국민신뢰 향상을 위해 인증사업자와 기관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친환경농산물 인증 면적은 2012년 12만7000ha에 달했다. 이후 저농약인증제가 폐지되고, 민간인증기관 부실인증 사태 등을 겪으면서 2015년에는 7만5000ha까지 축소됐다.

그러나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면서 2016년부터 인증면적이 다시 증가하고 있다.

친환경농식품 매장 수는 2016년 기준 5446곳으로, 전년보다 1.5% 많아졌다. 매출액 역시 1조4723억원으로 전년대비 8.9% 증가했다. 이는 전체 음식료품 소매판매액 증가율(5.8%)보다 높은 수준이다.

점포당 평균매출액은 2015년 6억원에서 이듬해 6억5000만원으로 뛰었다.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품목은 사과‧쌈채소‧딸기 등이다.

농식품부는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신뢰에 발맞춰 인증제를 강화해 간다는 방침이다.

우선 친환경 인증기준에 안전관리기준을 보강해 평가기준을 강화하고, 인증기준을 위반한 농가는 인증을 취소하기로 했다.

같은 기관에서 연속 2회까지만 인증을 신청할 수 있도록 횟수도 제한한다. 인증기관 역시 부실기관은 지정취소를 통해 퇴출하는 등 관리감독을 강화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소비자가 친환경농산물을 더 가깝게 접근할 수 있도록, 농가에 지속적으로 판로를 확대해주고 있다. 로컬푸드나 농협과 함께 친환경농산물 행사를 수시로 열고, 생협 등과 판촉행사를 열고 있다.

지난 6월 유통업체와 함께 판촉행사를 진행했고, 이달 16일에도 친환경유기농무역박람회를 개최했다.

학교급식에 친환경농산물이 많이 사용되는 만큼, 학생 자신이 먹는 친환경농산물을 알리고, 생산‧유통을 체험할 수 있도록 현장체험도 병행하고 있다.

농식품부의 친환경농식품 소비자 태도조사에 따르면, 친환경농산물 인지율은 90.4%에 달한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젊은 층인 25~29세는 83.2%로 가장 낮았다. 청소년 때부터 친환경농식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관심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환경을 보전하면서 국민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친환경농업의 가치를 올바르게 알리고,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친환경농업을 관리‧육성해 가겠다”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