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가족상봉] 정치권 "상봉 정례화 제도적 장치 마련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8-08-20 17: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추미애 "남북 모두의 결단 필요…상봉 정례화 적극적 방법 모색해야"

20일 금강산호텔에서 열린 제21차 남북 이산가족 단체상봉 행사에서 남측 이금섬(92) 할머니가 아들 리상철(71)을 만나 기뻐하고 있다.[금강산=사진공동취재단]


21차 남북 이산가족 상봉이 금강산에서 시작된 20일 정치권은 이를 환영하면서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 등의 추가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상봉은 2년 10개월 만에 거행되는 것으로, 65년이라는 기나긴 분단의 세월 끝에 사흘간의 만남은 너무나도 짧고 아쉬운 시간일 것"며 "그럼에도 가족의 생사를 확인하고 분단의 아픔을 치유하는 의미있는 시간이 되길 온 겨레와 함께 기원한다"고 했다.

추 대표는 "등록된 이산가족의 절반만 살아계신, 그마저도 대다수가 고령인 안타까운 현실을 고려한다면 늦었지만 남북 모두의 결단이 절실하다"면서 "특히 지금 남북간 상시적인 대화와 교류의 분위기를 감안해 더 늦기 전에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를 비롯한 적극적인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날 연찬회를 진행한 자유한국당은 전날 논평을 통해 "이산가족 상봉 행사가 사랑하는 가족들을 만나 혈육의 정을 잇는 뜻깊은 자리가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했다.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안타까운 것은 신청에서 탈락한 이산가족들에게 가혹한 기다림이 있다는 것"이라면서 "정부는 생사확인이라도 하게 해달라는 절박한 목소리를 더이상 외면해선 안 된다"고 했다. 이어 "이산가족 정례화와 규모 확대뿐만 아니라 자유로운 서신교환과 영상을 활용한 상봉 등의 방안도 적극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비대위원회의에서 "정부는 고령의 이산가족이 대다수임을 고려해서 참석자들의 건강 문제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주길 당부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산가족들의 생사확인 및 서신교환 등 이산가족들의 오랜 바람이 지속적으로, 또 확대돼 이뤄질 수 있도록 북측과의 인도적 교류협력 사업에 적극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에 합의한 양측 100명으로는 헤어진 분들의 한을 풀 수가 없다"며 "다소 무리가 있더라도 대규모로 확대하고 상봉을 정례화해 응어리진 한을 풀어줘야 한다"고 했다.

장 원내대표는 "국가와 민족에는 이념이 없다"면서 "이들의 상봉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남북미 정상회담 이후 한반도 평화체제 안착을 위한 전략과 과제' 토론회에서 "이제는 고령이 되신 이산가족들이 1년에 한두 번 만나고, 그나마 때때로 중단되는 일이 더이상 반복돼선 안 된다"면서 "이제는 상설적인 상봉이 가능하도록 여건을 만들어야 되고, 그게 정치가 할 일"이라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