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휴인력에 몸살 앓는 현대중공업그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윤신 기자
입력 2018-08-20 18: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순환휴직ㆍ직무전환으로 감당 어려워…

[사진=현대중공업]



현대일렉트릭이 직무전환교육 등을 추진하며 유휴인력 최소화를 위한 방안을 꺼내든 이유는 사실상 현대중공업그룹 전체의 유휴인력 문제와도 엮여 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그룹 내에서 유휴인력 문제가 가장 심각한 곳은 주력 회사인 현대중공업이다. 해양플랜트 일감이 완전 고갈돼 이 사업부문에서만 2600여명의 유휴인력이 발생한다. 현대중공업은 오는 25일께 해양 공장을 가동 중단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의 경우, 발생하는 유휴인력의 규모가 커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게 더욱 쉽지 않은 상황이다. 더욱이 해양플랜트사업본부 내 육상플랜트 부문도 일감이 줄어들고 있고, 조선사업본부와 엔진기계사업본부도 충분한 일감을 확보하지 못했다.

현대중공업은 그나마 일감이 있는 조선사업본부의 일감을 일부 투입해 해양사업부 600여명이 연말까지 일할 수 있도록 하는 임시처방책을 내놨다. 그러나 나머지 2000여명의 유휴인력을 어떻게 할지는 정하지 못한 상황이다.

유휴인력을 해소하기 위해선 순환 유급휴직 등을 실시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하지만 현대중공업의 경우 일감부족 상황이 너무 장기화된 나머지 이마저도 쉽지 않다. 수년간 일감부족에 시달려온 현대중공업은 이미 지난해 발생한 유휴인력에 대해 순환 유급휴직 등을 실시한 바 있다.

하지만 사측은 회사가 지속적인 적자를 기록하는 가운데 더 이상의 유급휴직을 실시하는 것에 큰 부담을 느끼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상반기 2995억원의 적자를 기록하는 등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유휴인력 해소방안에 골머리를 썩이던 사측은 올해 임단협에서 창사 이래 처음으로 ‘무급휴직’이라는 초강수를 내걸었다. 고용인원을 유지하며 현재의 일감부족 사태를 이겨내려면 어쩔 수 없다는 게 사측의 입장이다.

현대중공업 사측 관계자는 “고정비를 줄이지 못하면 해양플랜트 분야에서 가격경쟁력을 회복하지 못하고 일감 공백상태가 장기화되는 상황을 면할 수 없다”며 “고용과 회사의 경쟁력을 모두 지킬 수 있는 방법은 유휴인력의 무급휴직밖에 없다”고 호소했다.

이에 대해 노조는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유급휴직과 직무전환 등으로 유휴인력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노조 관계자는 “무급휴직은 생계를 돌봐야 하는 근로자들에게 있어 사형선고나 다름없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업계에선 사측이 추진하는 무급휴직은 노조는 물론 휴직에 돌입하는 근로자들 개인의 찬성이 필요한 만큼 이뤄지기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본다. 결국 무급휴직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유휴인력 해소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이야기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노조가 무급휴직에 합의한다 해도 휴직에 돌입하는 개개인이 동의하지 않으면 회사가 무급휴직을 강제할 방법은 없다”며 “회사의 어려움을 감안해 구성원이 임금 반납 등 고통분담을 하는 것이 유휴인력 문제를 해소할 유일한 방안”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