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개월에 우주산업 전문가 육성?...정부, 연수 사업 실효성 논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희강 기자
입력 2018-08-20 14: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과기정통부, '우주기술산업화 및 수출지원 사업' 추진...올해 3억 8000만원 예산 투입

  • -우주기술전문연수 사업, 2개월 짧은교육...직군별 특화된 과정 없어 논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연간 약 2억원을 투입하는 '우주기술전문연수' 사업이 실효성 논란에 휩싸였다. 우주산업 분야 취업에 필요한 교육 기간이 턱없이 부족한 데다가, 직군별 특화된 교육과정이 없어 교육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19일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2년까지 향후 5년간 우주분야 전문인력 양성 및 우주산업 실태조사를 수행하기 위한 '우주기술산업화 및 수출지원 사업'을 추진 중이다. 올해 예산만 3억 8000만원이 편성됐다.

이 사업 중 2억원의 예산이 배정된 우주기술전문연수는 우주기술전문 분야의 취업준비생과 조선 산업 등의 구조조정으로 실직한 전문기술인 등을 대상으로 한다. 연수 사업에서는 2018년에 4개 과정을 8주간 운영하며 과정당 25명씩 총 100명을 지원할 계획이다.

즉 2개월간의 교육을 통해 우주 산업에 특화된 전문인력을 양성한다는 것이다. 과기정통부의 이공계전문기술연수 사업의 경우 빅데이터 등 전문분야별로 4개월간의 교육과 2개월간의 실무연수 등 총 6개월 동안의 연수를 지원하는 것과 확연히 차이가 난다. 전문성이 크게 요구되는 분야의 인력을 지원해야 할 사업이 되레, 타 사업에 비해 교육기간이 오히려 짧게 계획돼 있는 셈이다.

또 우주기술전문연수 사업은 이공계 대졸 미취업자 및 졸업예정자, 타 산업 경력자를 모두 지원 대상으로 하고 있다. 잠재적인 지원대상으로 이들 모두를 포함시켰지만, 정작 지원대상별로 특화된 교육 과정이 마련되지 못한 상황이다. 우주기술전문연수 사업의 교육 내용이 우주 분야 기초이론 등이 중심을 이룬다는 점에서 타 산업 분야의 실직자의 이직에 큰 도움이 될지 불투명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과기정통부는 해당 사업이 우주분야 산업체의 수요를 기반으로 기획됐으며 채용 우주기업의 사업 분야별, 직군별 교육 과정을 편성했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과학기술계는 기업의 수요만을 고려한데다, 지원대상의 특성을 감안하지 않은 사업계획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실제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조사한 '우주산업실태조사'에 따르면 2017~2019년 우주산업 분야 신규인력은 986명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규인력의 수요처는 대부분 위성체나 발사체 등 전문성이 크게 요구되는 분야로 파악됐다.

과기계 관계자는 "(우주기술전문연수 사업은) 전문성이 요구되는 우주산업 분야 취업에 필요한 충분한 교육 및 실습 기회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면서 "또한 대졸 미취업자와 타 산업 경력자는 요구되는 교육과정의 차별성을 고려하지 않은 정책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