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대·연세대, ‘지식기반 환경서비스 특성화대학원’ 지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군득 기자
입력 2018-08-20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환경부, 대학별 최대 5년간 10억 원 지원…미래 환경 전문가 육성

[사진=한국환경산업기술원 제공]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숙명여대와 연세대를 ‘지식기반 환경서비스 특성화대학원’으로 지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들 대학은 올해부터 최대 5년간 매년 2억원씩 대학별로 총 10억원을 지원받는다. 환경분야 혁신성장을 이끌 석‧박사급 전문가를 육성할 계획이다.

그간 지식기반 환경서비스 특성화대학원 지원사업은 빅데이터‧환경경제‧산업공학‧측정 등 융합전공 과정을 통해 2009년부터 총 1201명 석·박사급 전문가를 양성했다.

이들 대학은 21일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관련 협약을 체결하며 숙명여대는 기후환경융합학과, 경제학부 등과 함께 ‘데이터 기반 환경경제 최적화 컨설팅’ 과정을 개설하고, 데이터 기반 환경경제 전문가를 양성할 예정이다.

연세대는 환경공학과, 정보통계학과,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교내 빅데이터 센터가 합심해 ‘지능형 환경측정·빅데이터 분석·사업화’ 과정을 개설하고 환경관리 사업화 전문가를 양성한다.

특히 이들 대학은 해당 과정을 거친 전문가들이 미세먼지‧유해물질 및 에너지 관리 등 국민적 수요가 높은 분야의 미래 환경산업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취업연계 및 사업화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올해부터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및 혁신성장 선도분야로 교육 영역을 확대하고, 미래 사회에 필요한 전문인력 육성과 환경분야 혁신성장 기반을 확보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남광희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은 “기존 지식을 습득하는 데에서 나아가, 틀을 깨는 혁신적 생각으로 우리 사회의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청년인재가 나올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